[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광주시내버스조합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입과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광주시내버스조합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차단 방역에 총력전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광주시내버스조합]
광주시내버스조합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차단 방역에 총력전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광주시내버스조합]

광주버스조합은 6일 '시내버스 감염증 예방 대책본부'를 구성해 품귀현상으로 수급이 불안정한 마스크, 손소독제 등 위생용품을 신속하게 확보하기 위해 공동구매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광주광역시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비상연락 체계를 구축해 시내버스 주요시설 방역활동도 공동으로 대처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광주버스조합은 지난 5일까지 운전원 마스크 1만 5000개, 승객용 손세정제 1500개, 차량 소독용 에탄올 100통(1통 18ℓ), 소형분사기 1050개, 체온계 30개를 확보해 감염증 방역 활동에 투입했다.

시내버스 운전원들은 운행 전에 체온검사와 음주측정을 실시하고 마스크를 착용하고 운행 중이며 손소독제와 살균분무기를 차량과 휴게시설 등에 비치해 개인위생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또한 차량운행이 끝난 시내버스는 외부세차와 내부 물청소를 병행 중이며 특히 차량 내부에 승객용 손소독제를 비치하고 손이 많이 타는 손잡이, 기둥, 교통카드체크기, 현금인식요금함 등은 소형분사기를 이용하여 집중 소독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민 감염증 예방수칙을 시내버스 LED행선판을 통한 송출과 차량내부 게시를 완료하였으며, 감염증 대처방법에 대한 운전원 교육을 실시했다.

광주버스조합 임동춘 이사장은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외출하거나 의료기관 방문 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자주 손 씻기,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등 국민 감염예방 행동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노사 모두가 감염 예방대책에 총력을 다해 단 한 건의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감염증 조기 차단을 위해 광주시 보건소 유관기관 등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시민들께서 걱정 없이 안전하게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사적인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내버스는 2006년 12월부터 준공영제를 운영 중이며 10개 운송업체가 101개 노선을 1일 8383회 운행하면서 1일 평균 약35만명의 승객이 이용 중이며 수송분담률은 30.2%에 달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