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3일 낮 서울 장충동 신라면세점 앞에는 임시휴업 안내판을 보고 발길을 돌리는 소비자들이 눈에 들어왔다.

앞서 질병관리본부(질본)가 2일 공개한 12번째 확진자 동선 정보에는 신라면세점이 방문지로 포함됐다.

이에 호텔신라는 즉각 임시휴업을 결정하고 3일 낮 전문 방역소독도 실시했다.

하지만 신라 측은 관련 보도자료는 공식적으로 배포하지 않았다. 질본에서 방문 정보만 제공하고 있으니 업장 휴업이나 조치, 향후 계획 등 구체적인 고지는 사측 몫일 텐데 말이다.

실제 고객 입장에선 3일 낮 헛걸음을 하면서 적극적고도 정확한 안내가 되지 않은 것이 아쉽다. 신라면세점은 최소한의 안내 메시지도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신라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크게 보도돼 알려고 하면 금세 알 수 있고, 저희가 숨기지도 않지 않냐”고 반문한 뒤, “아무래도 공식 보도자료를 내려면 그것을 준비할 여유와 절차가 있어야 하는데, 이번 경우 정보가 바로 오픈되는 만큼 언론에서 들어오는 문의에 스피드 하게 확인해드리는 방향으로 응대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반면 롯데면세점은 상반된 행보를 보이고 있다.

확진자 방문이 실질적으로 드러나기 전 조치 상황을 알리는 보도자료를 배포했고, 2일 제주특별자치본부가 발표한 양저우로 귀국한 중국인 확진자 방문 정보도 알렸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알리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기고 그에 따라 보도자료 배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중국인 확진자 방문에 따른 임시휴업은 비단 면세업계만 겪는 일은 아니다.

질본이 확진자 동선 공개를 할 때마다 사람들이 평소 즐겨 찾는 공간이 예외 없이 포함되고 있다. CGV 성신여대점, 이마트 군산점, CGV 부천점, 이마트 부천점 등이다.

CGV와 이마트 역시 별도로 보도자료는 내지 않고 있다. 다만 CGV는 돈을 지불한 기존 예약 고객에는 취소 안내 문자를, 홈페이지와 전용앱에 예약을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공지하고 있다.

정반대로 이마트는 점포를 검색했을 때 휴점만 표시될 뿐 그 사유를 안내하는 공지는 찾아볼 수 없다.

이마트 관계자는 “마트 이용자는 단골이 많은 편이어서 지역 주민 사이에 해당 정보가 잘 알려져 있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유통 매장도 피해자다. 하지만 1차 정보 검색 대상인 당사자에게서 직관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 없고, ‘인터넷에 다 공개돼 있으니 고객이 스스로 찾아보면 금세 나온다’는 태도는 유감이다. 침묵은 미필적 고의에 해당돼서다.

홍보 전문가는 “사안에 따라 사회적 혼란을 감안하거나 보도 제한 등이 걸린 경우를 제외하고는 부정적인 정보라도 대중에 공개하도록 컨설팅 하고 있다”며 “그 장소를 실제 이용해야 하는 소비자에게 적절 정보가 제공되야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