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편리하고 저렴한 것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설 명절 선물도 e쿠폰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24일 유통업계 및 식품업계 등에 따르면 구정 선물로 e쿠폰이 활성화되는 추세다. 식음료 이용권 외에 현물을 전하는 대신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등으로 e쿠폰을 보내고 이를 받은 사람이 마트나 편의점 등을 찾아 교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이용자 5000만명에 달하는 카카오톡 선물도 다양화 되고 있다.
실제 카카오톡 선물하기에는 ‘설선물’ 카테고리가 추가돼 홍삼 등 건강기능식품부터 시작해 과일‧참치‧화장품‧주얼리 세트 등 다양한 품목을 선보인다. 특히 2만~3만원대, 4만~5만원대, 6만원 이상으로 나뉜 선물세트는 적게는 4%부터 많게는 반값 이상, 70%가량 할인되는 경우도 있어 실속을 추구하는 소비자에게 더욱 인기다.
스타벅스나 커피빈‧배스킨라빈스 등 설 연휴가 아니라도 평상시에 활용 가능한 금액권이나 음료 교환권 등을 e쿠폰으로 내놓은 외식업체도 적지 않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평소 자주 사용하는 앱을 통해 여러 선물 세트를 손쉽게 비교할 수 있고, 선물을 보내는 데도 휴대폰 번호만 알면 가능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e쿠폰은 받는 사람이 배송지와 배송일을 선택하는 시스템이어서다.
반면 수수료 부담에 자사에서 운영하는 애플리케이션(앱)이나 자체몰을 통해 선물세트를 판매하는 경우도 늘어나는 추세다.
던킨‧파스쿠찌‧배스킨라빈스‧파리바게뜨 등 다수 식음료 브랜드를 보유한 SPC는 자사앱인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해피앱)과 픽업‧배달을 전용으로 하는 해피오더앱을 통한 프로모션을 다수 준비했다. 설 선물 세트를 사전 예약하면 배스킨라빈스는 15%를 할인, 파스쿠찌는 커피쿠폰 증정 등으로 고객 마음잡기에 나섰다.
동원F&B에서 운영하는 동원몰은 참치캔‧캔햄 세트 등 명절 대표 선물을 비롯해 천지인홍삼‧GNC 등 최근 각광 받고 있는 건강식품 총 10여종을 e쿠폰 형태로 판매한다. 동원F&B측은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 경향으로 올해 매출 목표를 전년 대비 2배로 높이기도 했다.
대상도 복합형‧캔햄‧유지류‧수산물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한 설 선물세트를 온라인몰인 정원e샵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한 세트만 구입해도 개별 택배박스에 포장 배송되는 데다 미리 구매하는 고객에게 최대 60% 할인 이벤트를 진행했다.
또 미스터피자는 명절을 혼자보내는 1인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전국 지점에서 사용가능한 피자 뷔페 이용권을 e쿠폰 형태로 이커머스 티몬에서 평일권 9900원에 다음달 2일까지 판매한다. 1만원으로 6종 내외 피자 메뉴를 비롯해 신선한 샐러드와 사이드메뉴‧커피까지 약 30여종 메뉴를 즐길 수 있다.
앞서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13일~17일까지 자사앱인 세븐앱에서 매일 오전 11시 핫딜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해당 이벤트를 통해 1만~2만원대 선물세트를 매일 50개 한정 60% 할인가인 5000원에서 1만원에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세븐앱을 통해 설 선물세트를 구매하면 배송지를 선정해 픽업할 수 있도록 한 스마트픽 서비스를 도입해 고향에 선물을 들고 가는 번거로움을 덜었다.
설 선물 이벤트와 관련 이상구 세븐일레븐 e-biz팀장은 “편의점에서 명절 선물세트를 구매하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보다 알뜰한 쇼핑을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기존 판매가보다 저렴한데다 고향집 근처 세븐일레븐에서 편리하게 수령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데 집중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