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강원도시군번영회연합회는 15일 성명을 통해 강원도에 불리한 선거구 확정 논의에 대해 결사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강원도는 춘천시가 국회의원 1명당 인구수를 초과하면서 분구 대상 조건에 맞춰졌고 이에 따라 도내 국회의원 의석수가 기존 8석에서 9석으로 늘어나야 함에도 불구하고 국회와 정치권은 기존대로 8석을 유지한 채 도내 각 지역구를 조정해야 한다는 식의 무원칙 조정 논의를 진행하고 있어 우려감을 자아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와 정치권은 일부 호남의석은 유지한 채 강원도를 비롯한 농산어촌 복합지역구가 많은 지역에 대해서만 국회의원 의석수를 더 늘리지 않는 대신 모든 원칙과 역사성 등을 무시하고 선거구를 조정하는 편법적 논의가 이뤄지고 있어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강원도 국회의원 선거구는 지역대표성을 최대한 보장해야 하고 단순한 인구수보다는 면적을 비롯해 공직선거법에 명시돼 있는 행정구역, 지세, 교통 등의 조건을 반드시 감안해 국회의원 의석수는 9석으로 늘리되 기존 선거구를 존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총선은 미래 4년의 국가발전과 각종 지역현안사업을 추진하는 중요한 이벤트”라며 “단순히 지도를 펴놓고 인구수에 맞춰 조정하는 초보적인 발상에서 벗어나 보다 합리적이고 지역정서와 균형발전이란 정책적 관점에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범위에서 확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연합회는 “임시방편적인 선거구 획정보다는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이 가능하도록 원칙과 합리성이 담겨진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기를 바란다”며 “제 멋대로 선거구를 무리하게 분구할 경우 총선 보이콧을 비롯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물리력까지 동원, 결사항전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