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신년사>

새해 국내경제는 완만하나마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경제를 둘러싼 안팎의 여건은 여전히 녹록지 않은 상황입니다.

대외적으로는 그간 글로벌 저성장의 원인으로 작용해 온 구조적 요인들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대내적으로는 성장동력이 약화되고 있는 점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새해 우리나라가 가장 주력해야 할 과제는 단기적으로 성장세 회복을 도모하면서도 혁신성장동력을 확충해 나가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경제 전반의 생산성을 높이고 신산업을 육성하는 데 전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민간이 창의적 혁신역량을 발휘하여 투자 확대, 양질의 일자리 창출, 효율 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국내경제의 성장세가 잠재성장률 수준을 하회하고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 상승압력이 약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완화 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통화정책 완화 정도의 조정 여부는 대외 리스크 요인의 전개와 국내 거시경제 흐름 및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금리정책 여력 축소에 대비하여 중장기적 시계에서 국내 금융·경제 여건에 적합한 금리 이외 통화정책 수단의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겠습니다.

금융·외환시장의 불안 발생 가능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시에는 시장 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시행해야 하겠습니다. 저금리에 따른 수익 추구 행위가 부동산이나 위험자산으로의 자금 쏠림으로 이어져 금융 불균형을 심화시킬 가능성에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경제 상황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 나가야 하겠습니다.

정책 커뮤니케이션에도 각별히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을 하회하고 있는 만큼 물가 상황을 면밀히 분석·점검하고 이를 국민에게 소상히 설명해야 할 것입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