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5일 국가안보실 위기관리센터에서 강원도 고성군 인제군 산불 관련해 긴급회의를 열고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5일 국가안보실 위기관리센터에서 강원도 고성군 인제군 산불 관련해 긴급회의를 열고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청와대 국가안보실(국가위기관리센터)이 17일 본격적인 겨울철 국민안전 대비태세에 들어갔다.

국가위기관리센터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총 29개 부처 차관급이 참석한 제2차 재난 분야 ‘국가위기평가회의’를 개최하고, 동절기 재난 및 어선 안전 등 국민안전 대책을 집중 점검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동절기로 접어들면 그에 맞추어 안전 관련 체크 포인트도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하실 수 있도록 각 부처에 실질적인 맞춤 대책을 마련하여 속도감 있게 이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겨울철 화재 예방을 위한 각 부처의 준비상황 △폭설 및 결빙에 따른 공항‧ 도로 등의 안전대책 △어선 등 선박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 등을 점검했다.

아울러 △가축질병(아프리카돼지열병,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 등) 및 감염병(메르스, 에볼라바이러스, 흑사병 등) 등 전염성 질병 대응 현황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및 비상저감조치 이행 상황 △학교시설 안전대책 △전통시장 화재 안전대책 △통신구‧열수송관 등 기반시설 안전대책 △기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범정부 대책 등도 살폈다.

특히,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의 의미를 높이 평가하면서, 내년 4월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현장지휘 체계 구축 등 준비사항을 사전에 점검‧보완함으로써 국가적 통합재난 대응 역량을 한층 고도화를 강조했다.

청와대는 “범정부 위기관리체계를 바탕으로 국민안전 위협 요소를 지속적으로 분석·평가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국가적 재난과 사고에 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회의는 동절기 각종 재난‧사고를 예방함으로써 국민들이 보다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그간 문재인 대통령은 “안전 문제는 무엇보다 우선한 국가적 과제로 삼겠다”고 재차 강조해왔고,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에서는 청와대가 국가적 재난의 컨트롤타워임을 명시했다.

이에 국가위기관리센터는 재난 발생 초기부터 각 재난관리 주관부처와 함께 위기상황을 평가하고, 관계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조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범국가적으로 즉각 대응이 가능한 재난 대응체계를 구축해왔다.

지난 4월 강원도 산불 발생 시 전국 단위의 즉각적인 자원 동원을 통해 대형 재난을 조기에 진화한 것은 이런 체계를 통한 통합적 재난대응의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