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3GPP]
[사진=3GPP]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정부가 5세대(G)육성을 위해 주파수부터 손질한다. 5G 주파수 영토를 2배 늘리고 6㎓대역을 비면허로 공급한다.

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 전략산업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주파수 확보․공급 전략인 ‘5G+ 스펙트럼 플랜’을 수립해 발표했다.

주파수는 5G+ 전략산업(5G 융합 서비스)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 자원이자 투입 요소다. 주파수 공급량과 질에 따라 네트워크·서비스·산업 경쟁력이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우선 세계 최대 폭 5G 주파수 공급을 추진한다. 대역별로 5G 주파수를 추가 확보․공급할 계획인데 2026년까지 최대 2640㎒폭 주파수를 더 확보해 5G 주파수를 현재보다 2배 수준으로 확대한다. (2019년 2680㎒폭 → 2026년 5320㎒폭)

또 스마트시티·공장·자율주행차 등 5G+ 전략산업 혁신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비면허 기술을 5G 성능으로 고도화한다.

5G+ 전략산업은 5G(대동맥)와 비면허기술(혈관)로 복합적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비면허기술 성능 고도화가 5G 질적 성장을 위한 선결 조건이라는 게 과기정통부 측 설명이다.

이에 6㎓대역을 비면허 주파수로 공급(2022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되 국제 동향을 고려해 공급 폭․시기 등은 추후 결정)할 계획이다. 6㎓대역에서 차세대 와이파이와 비면허 5G(NR-U)를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기술기준을 개정하고 공동사용 기술개발 등을 추진한다.

이 밖에 주파수 이용 효율과 효용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주파수 관리 시스템․제도’를 개선한다.

오용수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5G 시장 전반을 확대하고, 모든 시장 참여 주체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