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우아한형제들]
요금체계 변경 후 오픈서비스는 신청 가게가 모두 노출되고 수수료는 1% 인하된다. 할인쿠폰 광고 비용도 없앤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이뉴스투데이 윤현종 기자] 배달의민족이 요금 체계를 크게 개편한다. 내년 4월 적용될 새 요금체계는 그간 논란이 된 ‘깃발꽂기’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입점 음식점 부담을 낮춰 ‘상생’ 정신을 구현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먼저 현재 앱 화면 상단에 보여지는 ‘오픈리스트’가 ‘오픈서비스’로 바뀌면서 중개 수수료가 6.8%에서 5.8%로 1%포인트 낮아진다. 오픈서비스는 앱 내 어떤 화면을 통해 주문하더라도 앱으로 배달 주문이 성사될 때마다 건당 수수료를 내는 과금 체계다. 예를 들어 1만원짜리 음식 주문이 성사될 경우 음식점주는 그간 배민에 680원의 수수료를 냈으나, 앞으로 580원으로 낮아진다.

과거 오픈리스트 하단에 배치됐던 ‘울트라콜’ 요금도 3년간 동결한다. 울트라콜은 음식점주들이 월 8만원의 광고료를 내면 배민 앱 상에 상호명을 노출시켜주는 ‘정액 광고료’ 방식의 요금체계다. 주문이 성사돼도 따로 중개 수수료는 없다. 경기부진 등 자영업자 영업난을 고려해 동결이 결정됐다.

배달의민족은 요금체계를 개편하면서 한 음식점이 울트라콜을 세 개까지만 등록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여러 개 울트라콜을 등록하는 소위 ‘깃발꽂기’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진행됐다.

‘할인 쿠폰 광고료’도 전면 폐지했다. 음식점주들이 판촉 행사용으로 할인 쿠폰을 발행할 경우, 지금까지는 ‘쿠폰 있는 업소’임을 앱 상에 표시해주는 대가로 월 3만8000원 비용을 별도로 배민 측에 냈다. 추후에는 배민 측에 지불하는 비용 없이 판촉 쿠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부사장은 “지금까지는 돈을 많이 낸 업소들이 상단에 중복 노출됐다면, 앞으로는 이용자에게 좋은 평가와 선택을 받는 업소들이 상단에 노출되는 방식으로 바뀐다”며 “업주 입장에서는 자금력 대결이 아니라 맛과 가격이라는 음식점의 본원적 경쟁력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