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 부시장이 뇌물수수 혐의로 29일 구속되면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의 신병을 확보한 만큼, 이제부터는 지난 2017년 청와대의 감찰 무마 의혹과, 그 이후 반복됐던 영전 수사에 집중하고 있다.

교착 상태에 빠졌던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한 윗선을 규명하는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업체들로부터 뇌물 등을 받고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을 받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27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으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업체들로부터 뇌물 등을 받고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을 받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27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으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에 따르면, 유 전 부산시 경제 부시장은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에서 돈을 받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대가성에 대해선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 전 부시장은 ‘감찰 무마 부탁하신 윗선이 누구인가’, ‘받은 금품 대가성 없다데 입장에 변화가 없나’, ‘조국 전 민정수석 외에 윗선 더 있는가‘ 등의 질문엔 침묵 혹은 부인으로 일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원의 판단은 달랐다.

법원은 “범죄혐의 상당수가 소명됐고 증거 인멸과 도주 우려도 있다”며 구속영장 발부 사유를 설명했다.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에서 근무하던 2016년부터 금융업체 서너 곳에서 자녀 유학비와 골프채를 비롯한 수천만 원대 금품을 받고, 동생 취업을 청탁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 대가로 해당 업체가 금융위원장 표창장을 받도록 해 각종 제재를 피할 수 있도록 편의를 봐 줬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이제 검찰 수사는 유 전 부시장의 개인 비위를 넘어 지난 2017년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과 이후 영전을 거듭한 배경으로 향하고 있다.

검찰은 최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비롯한 당시 감찰 라인을 불러 이른바 '윗선'의 지시로 감찰이 중단됐는지를 캐물었다.

이에 따라 조국 전 민정수석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의 소환도 임박했다는 관측이다.

조 전 수석은 지난해 국회에서 “유 전 부시장 비위 첩보의 근거가 부족했다”며 감찰 무마 의혹을 부인했다.

실제 조 전 수석인 지난해 12월 “첩보를 조사한 결과, 그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봤다”고 말했다.

하지만 조 전 수석의 부인에도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한 윗선을 규명하는 검찰 수사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