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자본력을 바탕으로 법인택시 인수에 속도를 올리면서 초대형 택시기업으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다.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가 자본력을 바탕으로 법인택시 인수에 속도를 올리면서 초대형 택시기업으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다.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존폐 기로에 선 타다와 대조적으로 카카오가 초대형 택시기업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특히 최근 대규모 자본 쏟아 부으며 택시법인 인수에 집중하고 있는 카카오는 전무후무한 대규모 택시자본으로 거듭나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법인택시 회사 ‘동고택시’를 추가 인수해 총 638개의 법인택시 면허를 확보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현재까지 진화택시, 중일산업, 경서운수, 재우교통, 명덕운수, 신영산업운수, 동고택시 등 총 7개 법인택시를 인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월 국토교통부의 ‘택시제도 개편안’ 발표 이후부터 법인택시사 인수를 추진하면서 빠르게 택시면허 수량을 늘려나가고 있는 것이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9월 중형택시 가맹서비스인 ‘웨이고 블루’를 운영하던 국내 최대 택시운송가맹사업자 타고솔루션즈를 인수한데 이어 해당 서비스를 ‘카카오T 블루’로 개편하면서 택시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카카오 캐릭터 택시 운행 차량은 400대 수준인 서비스에 인수한 택시 업체를 일부 참여시켜 경험과 데이터를 축적하게 하고, 향후 모빌리티 서비스 출시를 위한 기반으로 삼는다는 전략이다.

핵심은 택시면허 총량에 있다.

IT기술을 바탕으로 고도화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 카카오가 규제 영향에서 자유롭게 택시 시장 장악을 추진하면서 업계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IT기술을 바탕으로 고도화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 카카오가 규제 영향에서 자유롭게 택시 시장 장악을 추진하면서 업계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토부가 모빌리티 플랫폼에 대한 규제를 위해 추진 중인 택시제도 개편안에는 모빌리티 업체들이 여객운송사업을 할 수 있게 하는 대신 택시를 포함한 여객운송차량의 총량을 정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연 1000대씩 감차를 유도한다는 계획이지만, 사실상 법인택시를 사들이고 있는 카카오에게는 규제로 작용하고 있지 않다.

카카오의 택시법인 인수속도를 감안했을 때 결국 지금껏 없었던 최대 규모의 ‘택시 플랫폼’ 탄생이 불가피하다.

이는 곧 택시 서비스의 IT기술을 바탕으로 한 플랫폼화로 인해 택시제도 개편이 사실상 효력을 잃는 것으로, 업계 보호는커녕 전무후무한 택시기업 탄생을 야기하는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

문제는 그동안 정부와 국회가 기존산업의 보호와 택시 총량 감소를 위해 추진했던 조치들이 카카오 측에 모두 유리하게 돌아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 타다 사태로 사실상 혁신 모빌리티 스타트업들의 성장은 물론, 사업 지속에도 차질이 빚어진 데 반해 카카오는 정부 정책에 우호적인 입장을 유지하면서 유리한 조건 속에서 세를 불리는 데 집중할 수 있었다.

최근에는 카카오뱅크의 최대주주 지위까지 확보하면서 대규모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금융-모빌리티-플랫폼 광고’를 아우르는 초거대 기업으로 성장할 기반을 마련해 이 같은 우려가 기정사실화 되고 있다.

이와 관련, 스타트업계 관계자는 “정부규제가 한 쪽에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흘러가는 상황이다. 스타트업들은 운영 자체에 발목을 잡힌 반면 카카오는 날개를 달고 소리 소문 없이 시장을 장악해 가고 있다”며 “모빌리티 스타트업의 진출이 사실상 어려워짐에 따라 향후 카카오의 시장 지배력은 가늠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부작용에 대한 논의는 배제한 채 스타트업에 대한 규제 일변도의 정책 방향성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