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북취재본부 정상현 기자] 프랑스 루브르박물관 관계자 등 세계적인 종이복원전문가 20여명이 한지의 우수성을 확인하기 위해 21일 문경시를 방문한다.

[사진=문경시 제공]
[사진=문경시 제공]

문경시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17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 한지컨퍼런스에 참석을 시작으로 1주일간 한국을 방문한다. 중국의 선지, 일본의 화지보다 한국의 한지의 우수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특히 닥나무재배에서부터 닥 삶기, 잿물 내리기, 종이뜨기 등 종이 생산의 전 과정을 전통적으로 지켜오고 있는 문경전통한지 제작과정을 체험할 예정이다.

문경전통한지는 섬유가 직교하면서 서로 얽혀 훨씬 질긴 것이 특징이어서 기록유물 복원 및 보수용 종이로 뛰어난 내구성과 보존성에 장점이 있다.

2018년 이전까지 루브르박물관에서는 오랜 기간 동안 기록유물 및 보수용 종이로 일본 화지와 중국 선지를 사용해 왔으나 2017년 루브르박물관 아트부서에서 문경한지장을 방문한 이래로 2018년 이후로는 문경전통한지를 사용하고 있다.

프랑스 파리 루브르박물관은 지난해 소장중인 로스차일드 컬렉션 가운데 판화 ‘성캐서린의 결혼식’을 비롯한 다수의 작품을 문경전통한지로 복원했다.

문경시 관계자는 “세계적인 박물관인 루브르박물관에서 다른 나라 종이가 아닌 한국, 그것도 경북 문경의 전통한지가 복원용으로 사용되고 있다"며 "문경한지의 내구성과 보존성이 최고임을 입증한 것이라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