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근로 중인 노인들. [사진=연합뉴스]
지방의 한 도시에서 공공근로 중인 노인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부가 고용이 회복기에 접어든 것으로 진단했다. 공공근로에 포함되는 노년 인구 증가에 대해선 함구하면서도, 주택연금 가입 대상 연령을 60세에서 55세로 대폭 낮췄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6차 경제활력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고용시장의 뚜렷한 회복세가 10월 고용동향에 반영됐다"면서 "다만 제조업과 40대의 고용 부진은 아쉽다"고 말했다.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고용동향에서 취업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41만9000명 증가한 데에 대한 평가다.

홍 부총리는 인구구조 변화 대응 전략과 관련해 "주택연금의 노후보장 기능 강화를 위해 가입 연령을 현행 60세에서 55세로 낮추고, 가입 가격 상한 기준은 시가 9억원에서 공시가격 9억원으로 현실화하겠다"고 했다. 공시가격 9억원은 시가 기준으로는 10억원 초중반에 해당한다.

주택연금은 만 60세 이상인 주택 보유자가 집을 담보로 맡기고 평생 또는 일정 기간 매월 노후 생활 자금을 받는 연금식 금융 상품이다. 역(逆)모기지론으로도 불린다. 가입연령이 낮아지고, 가격 기준이 높아지면 가입 대상자가 크게 늘어난다.

홍 부총리는 산업 분야에 대해서는 "중장년 기술창업과 멘토 활동을 지원하고 생산·제조 공정의 스마트화·디지털화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촉진하겠다"며 "생산성 향상을 위해 스마트공장 3만개, 스마트 산단 10개, 스마트제조인력 10만명 양성 등 스마트·디지털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