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정부가 임기 후반기가 시작되는 10일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와의 만찬과 비서실장·정책실장·안보실장 등 3명의 청와대 실장 합동 기자 간담회를 통해 향후 국정 운영의 동력을 얻기 위한 행보에 들어간다. 문재인 대통령은 여야 대표들과의 만찬에서 국정 운영에 대한 협조를 구할 전망이다. 청와대 3실장 역시 국민들에게 문 정부 후반기 국정운영 방향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지지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7월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대책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7월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대책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017년 5월 10일 국민적 기대 속에서 출범하면서 80%가 넘는 지지율로 등에 업은 문재인 정부는 ‘강대 강’ 대치상황을 이어가던 남북 관계는 문재인 대통령의 적극적인 대북 정책으로 4·27 판문점 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을 이끌어냈고, 이를 바탕으로 두 차례에 걸쳐 성공적인 북·미 정상회담을 견인하기도 했다.

하지만 ‘개혁’과 ‘적폐 청산’을 내세운 문 정부는 곧바로 자유한국당 등 보수 정치권의 거센 반발에 부딪힌다.

문 정부 경제정책의 3대 핵심 기축이던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에도 흠집이 나기 시작한다.

일자리 정책 등이 주요 경제정책의 실효성에 논란이 일었고, 실제 성과분석을 놓고 낙관하는 정부에 대해 “한가한 소리” “상황판단을 전혀 못하고 있다” 등의 비판이 쏟아졌다.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여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겠다’는 공정사회 슬로건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정국’의 장기화 속에서 퇴색되고 있다.

그래서 문 대통령은 임기 후반기 첫날인 이날 여야 5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을 갖고 ‘정치 복원’을 시작한다.

일단 문 대통령이 이날 자리가 임기 후반기를 시작하는 첫 공식일정인 만큼 자연스럽게 후반기 국정 운영에 대한 협조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외교·경제·사회 등 분야별 이슈와 함께, 최근 ‘조국 사태’로 인해 정국이 경색된 만큼 핵심 현안을 놓고 날선 발언들이 오갈 수밖에 없다.

실제 야당 대표들은 이날 △경제정책 대전환 △‘조국 사태’에 대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거대 양당 독식의 현행 선거제 개혁 등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문 대통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나 검경수사권 조정 등 검찰 개혁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초당적 협력과 민생·경제를 위한 입법 △내년도 예산안 처리 등에 대한 야당의 협조를 구할 전망이다.

야당이 전반기 현 정부의 국정 운영이 분열 등을 가져올 정도로 실패한 만큼 국정 대전환을 요구하고, 문 대통령이 집권 전반기에 ‘적폐 청산’을 통해 확보한 국정 운영 동력을 바탕으로 공정 사회 실현을 위한 개혁에 방점을 찍을 경우 후반기 협치가 물 건너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앞서 노영민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정의용 안보실장 등은 오후 3시부터 청와대 출입기자단과 브리핑 형식의 합동 기자간담회를 열고 2년 6개월 동안 문재인 정부의 전반기를 평가하고 임기 후반기에 대한 정책 방향을 국민들에 알리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들은 현 정부가 이뤄낸 국정성과를 언론에 밝히고, 공정사회 실현 등 임기 후반기 국정기조를 비롯해 검찰·교육개혁, 대북·대미·대일관계 등 다양한 국정 현안을 기자들과의 문답을 통해 설명할 예정이다.

아날 간담회는 전반기 국정에 대한 자체 평가를 내놓는 한편, 그동안 그려온 개혁의 밑그림을 토대로 향후 2년 반 국민이 체감할 성과를 구현할 구체적인 국정운영 방향을 설명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