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7월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대책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7월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대책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후반기를 시작하는 10일 오후 여야 5당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 회동을 갖는 한편,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합동 기자간담회를 연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동에서 민감한 정치적 의미를 배제하고 모친상 조문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의를 표하하고, 협치의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하지만 외교·경제·사회 등 분야별 이슈와 함께, 최근 ‘조국 사태’로 인해 정국이 경색된 만큼 핵심 현안을 놓고 날선 발언들이 오갈 수밖에 없다.

실제 야당 대표들은 이날 △국정운영 대전환 △‘조국 사태’에 대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거대 양당 독식의 현행 선거제 개혁 등을 강력히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문 대통령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나 검경수사권 조정 등 검찰 개혁을 위한 협조를 당부할 전망이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초당적 협력과 민생·경제를 위한 입법, 내년도 예산안 처리 등에 대한 야당의 협조도 구할 수 있다.

왼쪽부터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

이에 앞서 노영민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정의용 안보실장 등은 오후 3시부터 청와대 출입기자단과 브리핑 형식의 간담회를 갖고 소통으로 임기 후반기를 알린다.

청와대 3실장은 2년 6개월 동안 문재인 정부의 전반기를 평가하고 임기 후반기에 대한 정책 방향을 국민들에 알리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들은 2년 6개월 동안 문재인 정부를 소회하고, 현 정부가 이뤄낸 국정성과를 언론에 밝힐 것으로 보인다.

또 공정사회 실현 등 임기 후반기 국정기조를 비롯해 검찰·교육개혁, 대북·대미·대일관계 등 다양한 국정 현안을 기자들과의 문답을 통해 언급할 예정이다.

노 실장 등은 간담회에서 전반기 국정에 대한 자체 평가를 내놓는 한편, 그동안 그려온 개혁의 밑그림을 토대로 향후 2년 반 국민이 체감할 성과를 구현할 구체적인 국정운영 방향을 설명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