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김한근 강릉시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7기 1년 7대 이슈와 향후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강릉시]
김한근 강릉시장.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전국공무원노조 강릉시지부가 김한근 시장이 최근 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기소되는 등 일련의 사태에 대한 사과를 촉구했다.

전공노조 강릉시지부는 4일 성명을 통해 "김 시장은 부임하자마자 인사문제를 시작으로 수많은 말들과 사건으로 조용할 날이 없었다"며 "결국은 지난달 29일 시장 본인이 불구속기소 되는 참담한 상황에까지 이르렀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모든 사태는 김 시장 본인이 자초한 일이며 시장 본인이 바뀌지 않는 한 그 끝은 보이지 않을 것"이라며 "김 시장이 부임하고 처음 단행한 인사부터 법과 규정을 지킬 것을 요구했지만 어떠한 사과나 인사시스템의 개선은 전혀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직원들에게 소통을 강조하면서도 정작 본인은 법과 규정도 무시하고 본인의 생각만을 고집하고 생각이 다르다고 직원들에 대해 마치 큰 잘못을 저지른 죄인을 다루듯 해 직원들 사기를 저해시켰다"며 "직원을 믿지 못하고 감사부서가 본인의 사조직 인냥 마음에 들지 않는 건건마다 감사부서에 감사를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농업기술센터 문제를 짚어보면 센터소장 개인의 일탈로 보여지지만 이는 근평이나 서열 등을 무시한 독선적인 행태로 과장의 승진은 물론 부서 내 담당 등 직원의 자리까지 자기 입맛대로 배치하는 등 줄 세우기에 대한 불만이 내부 고발로 이뤄진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의원이 연관됐다는 이유로 그저 센터소장의 명예퇴직으로 조용히 덮으려다가 어떤 이유에서인지 상황이 바뀐 것"이라며 "시장의 자리는 개인이 아닌 공인의 자리로 시장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어떠한 파장을 일으키는지는 일련의 문제들을 보더라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김 시장에게 일련의 사태에 대해 직원들과 강릉시민에게 사과하고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명령과 지시가 아닌 법과 규정의 틀 안에서 모두와 소통하는 민주적이고 공정한 인사시스템을 구축하라"고 촉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