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사진. 방조제 안쪽으로 매립하고 있는 땅의 일부가 보인다. 문재인 정부는 새만금에 4GW 규모 태양광·풍력 발전단지 조성하기로 했다. [사진=새만금개발청]
새만금 사진. 방조제 안쪽으로 매립하고 있는 땅의 일부가 보인다. 문재인 정부는 새만금에 4GW 규모 태양광·풍력 발전단지 조성하기로 했다. [사진=새만금개발청]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주한미군이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이 군 비행에 지장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지난달 31일 정례브리핑에서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이 비행에 지장이 없다는 주한미군 입장을 접수했다"며 "이를 새만금개발청에 공식 통보했다"고 말했다.

앞서 미7공군은 한수원 측에 △군산 신공항 활주로가 현재 활주로보다 1.3km 서측에 위치할 예정이며 관제탑이 현 군산기지 보다 높아질 예정인데 태양광발전소에 의한 영향이 없는지 △프로젝트 부지 내 고도제한이 45m라고 했는데 시설물 등이 고도제한을 초과하는지 또한 신공항이 현재보다 서측에 위치할 예정인데 고도제한에 영향이 있는지 △태양광 모듈의 반사율은 5% 가량인데 바닷물에 젖을 경우 빛 반사율이 물과 동일해지는지 등 3가지 질문을 했다.

이와 관련해 국방부와 미7공군, 외교부, 새만금개발청, 한수원 등은 지난 7월 11일 '태양광 시설 군(軍) 작전 영향 관련 한·미 합동 실무단 회의'를 마련했다. 한수원은 이 자리에서 "패널 빛 반사로 인한 작전 영향은 없다"고 정리·답변했다.

이에 대해 한 언론에서 '주한미군이 새만금 태양광 단지와 관련 패널 빛 반사 등으로 미 7공군의 비행 작전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지만, 한국수력원자력이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최 대변인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이 주한미군의 비행 작전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주한미군은 새만금사업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고, 이후 주한미군 측이 면밀히 검토한 결과 새만금 태양광 사업에 반대 의사가 없다는 의견을 냈다"고 설명했다.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은 새만금 사업지역 중 상대적으로 개발 수요가 적은 공항 인접 새만금호의 약 30㎢를 활용해 역대 수상태양광 프로젝트 중 최대인 2.1GW의 발전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해당 지역 인근 주한미군 공군이 사용하는 비행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