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신영삼 기자]갑질과 횡령 등 비위 의혹으로 감사를 받아오던 면장이 직위해제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전남 진도군은 A(5급·58) 조도면장을 지난 21일 ‘갑질 등 비위 의혹에 대한 감사 착수로 직원들과의 격리가 필요한상태’라며 직위해제했다. A 면장은 다음날 사직서를 제출했으나, 비위 의혹으로 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의원면직 제한사유에 해당돼 대기발령했다.

진도군과 공무원노조 등에 따르면 지난 9월 22일경 조도면사무소 일부 공무원들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진도군지부에 A 면장의 갑질과 횡령 의혹을 제보 했다.

노조는 곧바로 조도면사무소 직원 30여명 전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설문을 통해 접수된 A 면장의 비위 의혹 내용을 진도군청 감사계에 알리고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했다.

임성대 지부장은 “설문조사 후 감사계에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한 상태다”며 “아직은 조합원들의 주장일 뿐 확인된 사실은 아니기 때문에 설문 참여 인원이나 내용은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군청 내부에는 A 전 면장의 비위 의혹 내용이 공공연히 회자되고 있다.

노조의 설문조사에서 10여 명이 A 전 면장의 비위 의혹을 주장했으며, 이들은 조도가 고향인 A 전 면장이 조도에 자신의 집을 지으면서 행정선을 동원해 건설자재를 운반하고, 올 8·15광복절 기념 면민체육대회 행사시 직원들에게 찬조금을 강요하고 제대로 정산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면민체육대회 행사 경품 중 냉장고 등 고가의 물품을 빼돌리고, 부친의 묘소 정비를 위해 직원들을 동원했다는 등의 주장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도경찰도 A 전 면장의 비위행위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 진도경찰서 김성배 수사과장은 “면사무소 관계자 일부를 상대로 참고인 조사를 했는데 사실관계가 다르다. 상당히 부풀려진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특히 “체육대회 경품은 추첨식이라 면장이 임의대로 가져갈 수 없고, 부친 묘소도 직원들을 동원할 만큼 정비한 내용이 없는 것 같다”며 “오래된 내용들이라 추가로 사실관계를 더 확인하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A 전 면장은 지난 2017년 12월 말 조도면장으로 발령 받았으며, 내년 12월 정년을 앞두고 있다.

한편, A 전 면장은 ‘공무원 노조에서 사실관계 확인을 요구한 내용이 무엇인지 모르고, 경찰이나 감사계로부터 연락받은 바도 없어 잘 모르겠다’고 말하고, 사직서 제출 이유에 대해서도 “할 말 없다”며 답변을 피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