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기업 기 살리기’에 나선 가운데 앞으로 추가 방문이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16일 경기도 화성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해 전기차와 수소차 등 미래차 개발 현황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앞서 10일에는 삼성디스플레이 충남 아산공장을 찾아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특히 디스플레이 업계는 반도체와 함께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에 비상이 걸렸다. 

문 대통령의 최근 이같은 행보 때문에 앞으로 기업 방문이 추가로 이어질지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앞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한국경제와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도 우리 경제가 엄중한 상황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시장 수용성을 고려한 정책을 강조하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한 달 평균 다섯 차례 경제 현장을 찾는 것도 엄중한 경제인식을 반영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LG와 SK 등 4차 산업혁명과 신사업의 최전방에 선 기업들에 방문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LG의 경우 디스플레이와 전장부품 등 신사업에 힘을 실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7월 경북 구미를 방문해 LG화학이 5000억원 규모 양극재 공장을 신설하는 ‘상생형 구미 일자리’ 투자협약식에 참석했다. 

경북도와 구미시가 함께하는 협약을 통해 LG화학은 구미시 국가산업 5단지 내 6만여㎡ 부지에 5000억원을 투자해 배터리 양극재 공장을 건설하게 된다. 

양극재는 배터리의 핵심 원재료로 배터리 재료비의 약 40%를 차지하고 기술 장벽이 높은 고부가 산업이다. 

이처럼 이미 한 차례 LG그룹 계열사 현장을 방문했지만 다른 계열사에 추가 방문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은 8월 현대모비스 친환경차부품 울산공장 기공식에도 다녀온 바 있다. 

특히 LG전자 전장사업이나 LG디스플레이에 방문할 가능성이 높다. LG디스플레이는 OLED로 사업전환을 하는 과정에서 적자가 이어지면서 어려움을 겪는 와중에도 시설투자를 확대하고 소재 국산화에 성과를 내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최근 디스플레이용 불화수소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해 정부의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에 힘을 보태고 있으며 경기도 파주 10.5세대 OLED 패널 생산시설에 3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재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삼성디스플레이를 방문한다고 했을 때 ‘디스플레이 산업이라면 LG의 기를 더 살려줘야 할텐데’라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최근 OLED로 사업전환을 하면서 2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함에도 불구하고 소재 국산화와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의 방문 가능성을 언급했다. 

또 메모리 반도체에 집중된 구조에서 벗어나 시스템 반도체에도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SK하이닉스에도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 SK하이닉스 역시 삼성전자에 이어 불화수소 국산화에 성공한데 이어 수입경로 다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또 경기도 용신이 원삼면 일대에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하기로 하고 2022년부터 12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는 4개의 팹(FAB)과 함께 국내외 50개 이상 장비·소재·부품 협력업체와 함께 클러스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밖에 5G 통신망 구축과 서비스 마련 등 세계 최초 5G 상용화의 선봉에 섰던 이동통신사를 방문할 가능성도 있다. 

현재 청와대에서는 추가 방문 계획을 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조국 전 장관의 사태가 일단락 된 만큼 민생경제 행보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추가 방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조 전 장관 국면이 마무리된 만큼 더 이상의 정쟁 없이 민생을 챙겨야 한다는 게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앞으로 추가적인 경제현장 방문 일정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