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우리나라 미래차산업의 비전과 3대 추진전략을 제시하면서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로의 도약을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가 되기 위한 정부의 3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선 2030년까지 전기차‧수소차의 신차 판매 비중 세계 1위(33%), 세계 시장점유율 10% 달성에 집중한다.

문 대통령은 “자동차 제조사에 대한 친환경차 보급목표제를 시행하고 소형차량, 버스, 택시, 트럭 등 물류수단과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내수시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25년까지 전기차 급속충전기 1만5000기 설치(기존 주유소에 비해 접근성 제고) △2030년까지 총 660기의 수소충전소 구축(어디서든 20분 안에 도달 가능한 시스템 확보) 등 수요 확대에 따른 중장기적인 대책도 마련했다

세계 최초의 자율주행 상용화도 범정부 차원에서 지원된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자율주행 정책은 특정 구간에서만 자율주행이 가능하고 운전자가 운행에 관여하는 레벨 3이 중심이었지만, 주요 도로에서 운전자의 관여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하는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로 목표를 높였다“며 ”목표 시기도 2030년에서 2027년, 3년 앞당겨 실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24년까지 주요 도로에서 법‧제도, 자동차와 도로 간 무선통신망, 3차원 정밀지도, 통합관제시스템, 도로 표지 등 4대 인프라를 완비하는 한편, 자동차가 운전자가 되는 시대에 맞게 안전기준, 보험제도 등 관련 법규를 정비해 안전과 사고 책임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해나갈 계획이다.

미래차 산업을 이끌어갈 혁신하고 상생하는 생태계 조성에도 진력한다.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들은 미래차 분야에 앞으로 10년간 60조원을 투자하여 세계를 선도할 핵심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정부도 미래차 부품․소재 기술개발과 실증에 2조2000억원을 투자하여 기업의 혁신을 뒷받침하고 수소차, 자율차의 기술개발 성과를 국제표준으로 제안하여 우리 기술이 세계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는 △미래차에 필요한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 △자동차, 반도체, IT, 인공지능, 서비스 등 서로 다른 업종과, 대·중소기업이 협력하는 개방형 생태계 조성 등을 통해 우리 실력과 기술로 미래차 산업을 선도하겠다는 복안이다.

한편, 정부는 미래차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비전과 목표를 산관학이 함께 공유하고, 선제적인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이날 ‘미래차산업 비전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자동차 관련 기업 대표 및 학과 학부ㆍ대학원생, 국회의원 등 150여명이 참석했으며, 특히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산업·국토·환경·과기·중기부 장관, 금융위원장, 경찰청장 등 미래차와 관련 정부 부처가 총집결해 미래차산업 육성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다졌다.

‘혁신을 이끄는 이동의 진화’를 주제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아이들이 꿈꾸는 미래차 이야기 △미래차산업 발전전략 발표 △현대차그룹 미래차 전략 발표 △‘이동수단의 미래‘ 기조연설 △상생협력 협약식 등이 이어졌다.

정부는 전세계 주요 기업들이 미래차로의 전환을 빠르게 추진 중이나, 아직 시장의 절대적 강자가 없는 상황에 주목하고, 기존 미래차 관련 정책들의 유효성을 점검하고, 미래차산업의 비전과 목표, 법·제도·인프라 구축 등의 정책과제를 대폭 보완하여 ‘미래차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했다.

이어진 상생협력 협약식에서는 현대차그룹과 중소·중견·스타트업이 협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2건의 상생협력 협약이 체결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