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본사. [사진=한전]
한전 본사. [사진=한전]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477억원을 들여 구매한 AMI계량기가 전력량계 부동현상, 펌웨어 오류 발생 등으로 상당비율 리콜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훈 의원(서울 금천구, 더불어민주당)이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의하면 AMI계량기가 도입된 2010년 이후 64만여 대의 AMI계량기가 리콜된 것으로 나타났다. 리콜비용은 관련 업체가 119억원 가량을 부담했다.

AMI계량기는 전력량계와 전력선(PLC) 통계, 양방형 통신망 등을 이용해 전력사용량·시간대별 요금정보 등 전기사용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기기다. 검침원이 직접 돌며 확인해야 하는 기존 계량기와 달리 전기가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AMI계량기 도입 이후 64만3528대가 5차례에 걸쳐 리콜됐으며 설치비용만 477억2860만원, 리콜로 인한 업체 부담비용만 119억340만원에 달한 것으로 밝혀졌다.

리콜 사유는 펌웨어 입력장치 오류로 인한 펌웨어 변조, 전력량계 펌웨어 오류에 따른 비정상 계량, 정전경험 후 전력량계 부동현상 발생, 계절변경 시 전력사용 및 최대수요전력 미동작, 전력량계 펌웨어 버전오류 입력, 역방향 계량기 LCD창 소수점 사라짐 등이다.

현재까지 가장 리콜이 많이 행해진 모델은 2016년부터 도입된 Advanced E-Type으로 전체 53.1%인 34만2078대가 리콜됐고, 비용만 102억275만원으로 전체 리콜비용의 85.71% 차지했다.

이어 2014년에 도입된 G-Type이 리콜 24만1450대, 리콜비용 4억2625만원, 2010년에 도입된 E-Type이 리콜 6만대, 리콜비용 2억7440만원이 소요된 것으로 나타났다.

AMI계량기는 2010년 도입이후 약 700만호에 설치됐고 앞으로도 AMI계량기 보급은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렇게 리콜 대수가 많은 것은 AMI계량기 생산업체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을 보전하기 위해 품질이 떨어지는 계량기를 납품했기 때문이다.

한전의 표본으로 납품할 때는 기능시험을 정상통과 하지만 실제 설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전수조사가 힘든 점을 노려 불량계량기를 납품한 것이 아닌지 의심이 가는 대목이다.

이훈 의원은 “계량기의 오류는 전기를 적게 사용하고 높은 가격을 지불하거나 전기를 많이 사용하고 적은 가격을 지불할 수 있어,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거나 한전이 손해를 볼 수 있다”며 “한전은 AMI계량기에 대한 검수를 강화하고 업체들이 고의로 저가 부품을 사용한 불량계량기를 납품했는지 확인해야 할 것”이라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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