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발표하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국회TV]
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국회TV]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편의점 매출이 과다출점으로 수익이 악화되며 종합 대책 수립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8일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가 진행한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일매출 150만원 미만 저매출 3사 편의점에서 5군데 중 한 곳은 적자 상태”라고 밝혔다.

가장 큰 이유를 급증하는 국내 편의점 점포수라고 언급했다. 우 의원은 한국편의점산업협회 자료를 기준으로 2008년에 비해 10년가량 3배 넘게 증가한 편의점 점포수를 근거로 제시했다. 점포가 증가한 만큼 단위당 매출을 보장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점포수가 크게 늘며 일매출 150만원 미만인 저매출위험구간 점포와 일매출 110만원 이하 인 초저매출점포도 늘어나는 추세다.

[사진=국회TV]
[사진=국회TV]

2018년 기준 편의점 중 세븐일레븐 적자 점포 비중이 가장 높았다. 세븐일레븐은 저매출 위험구간 점포가 69%이며 초저매출점포는 39%다. CU의 저매출 위험구간 점포는 48%, GS25는 33%다.

이날 우 의원은 한 편의점주의 월 정산 내역을 언급하며 일매출 100만~110만원인 편의점이 월 72만원 적자가 되는 또다른 이유도 언급했다. 조사 결과, 물건 매입 당시 본사 마진이 22.58%로 높고 가맹수수료 또한 34%로 높다.

또 "상품 폐기 과정에서도 불공정 계약이 진행된다"며 “상품을 폐기할 경우 도시락 50%, 햄버거 30% 등 (본사 보전 비용 없이) 가맹점주가 부담해야 할 비용이 너무 과하다”며 이를 ‘꼼꼼한 불공정’이라고 말했다.

[사진=국회TV]
8일 우원식 의원이 발표한 월 72만원 적자 편의점 점주 정산 내역. [사진=국회TV]

아울러 우 의원은 “무분별한 편의점 출점을 막기 위해 담배권 거리제한을 기준으로 자율협약을 맺었으나 지방에서는 유명무실하다”며 관련 규제를 강화 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지난해 (관련 문제가) 상당 부분 파악된 것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것도 있다”며 “편의점 제도 관련 시행규칙을 고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편의점을 출점하는 데) 거리제한을 두고 있지만, 너무 많은 편의점이 생겨 경쟁이 치열하고, 경영이 힘들어지고 있는 것 같다”며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