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이나 연령, 어학점수 등이 없어도 입사지원을 할 수 있는 ‘열린 채용’이 올해에는 더 많아질 것으로 나타났다.
 
인크루트(www.incruit.com)가 7일 밝힌바에 따르면 상장기업 516개 사를 대상으로 ‘열린 채용 시행여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 가운데 44.4%인 229개 사가 ‘열린 채용’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 10곳 가운데 4~5곳이 열린 채용을 실시하는 것이다.
 
지난 2006년 조사에서는 35.2%의 기업이 열린 채용을 실시해, 입사지원 문턱을 낮추는 기업들이 1년 새 9.2%P가 증가하는 등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열린 채용을 실시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학점이 낮거나 토익점수를 보유하지 않아도 당당히 합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면서 “열린 채용으로 뽑은 인재에 대한 기업들의 만족도도 높아 열린 채용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열린 채용을 가장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곳은 단연 ▶‘공기업’. 무려 92.5%의 기업이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기업’은 2곳 중 1곳 꼴인 46.5%, 그리고 ▶‘외국계’ 기업은 40.0%, ▶‘중소기업’은 37.0%로 나타났다.
 
열린 채용이 실시되면서 가장 많은 혜택을 받는 경우는 늦깎이 지원자. 열린 채용 항목으로 ▶‘연령’을 꼽은 기업이 92.6%에 달했다. 실제 지난 해 4월 국민연금관리공단 사무직 6급 채용에서는 43세의 최고령 합격자가 탄생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 절반 이상의 기업들이 ▶‘학력’(59.8%)을 보지 않고 있었고, 이 외에 ▶‘전공’(27.5%), ▶‘어학’(27.1%), ▶‘학점’(25.8%) 등이 많았다.
 
열린 채용을 실시하는 기업들이 늘어난 이유는 소위 스펙이 뛰어난 인재보다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인재가 빠르게 변화하는 대내외 환경에서 더 필요한 인재임이 검증됐기 때문.
 
전공에 관계없이 채용을 실시하고 있는 한 금융업계 인사담당자는 “타 전공 출신자의 새로운 시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며, “다양한 인재들이 조화를 이루면서 변화에 대한 대응력도 높아졌다”고 말했다.
 
증권예탁결제원 인사팀 서보성 과장은 “작년 하반기 공채의 경우 서류전형 합격자부터 현재 근무하고 있는 최종 합격자까지 단 한 명의 면접포기나 중도이탈이 없었을 정도로 기업 충성도가 크게 높아졌다”며, “열린 채용을 통해 충성도 높은 우수 인재를 채용할 수 있게 되면서 기업에게도 큰 이득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 2005년부터 연령, 학점, 어학점수 등의 모든 자격제한을 폐지해 인재를 선발하고 있는 일진그룹 박병선 인사담당자는 “기본적인 지식이나 능력은 신입사원 OJT를 통해 육성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풍부한 잠재력이나 열정을 가진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더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유병철 기자> dark@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