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5일 오전(현지시간) 뉴욕JFK 공항에서 환송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5일 오전(현지시간) 뉴욕JFK 공항에서 환송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국제사회에 우리의 의지를 전달하고 함께 행동해야할 일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미국 뉴욕을 떠나기 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같이 3년 연속 유엔총회에 참석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두 가지 목표를 가진 유엔총회에 참석했다는 글을 남겼다.

문 대통령은 “첫째(목표)는 국제사회로부터 우리가 받은 이상으로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전쟁을 이겨내고 중견국가가 되기까지 유엔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지만 이제 많은 역할을 할 정도로 우리는 성장했다”며 “기후행동과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다자주의적 노력에 우리의 몫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둘째(목표)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새로운 제안”이라고도 설명했다.

이와 함께 “기조연설에서 밝힌 비무장지대의 국제 평화지대화가 그것”이라며 “북한이 진정성 있게 실천할 경우 유엔이 할 수 있는 상응조치”라고 전했다.

아울러 “비무장지대의 국제 평화지대화는 북한의 안전을 보장하면서 동시에 우리의 안전을 보장받는 방법”이라며 “구테레쉬 사무총장을 비롯해 많은 호응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국제회의에 참석할 때마다 우리의 위상을 실감한다”며 “우리나라에 대한 관심과 기대는 오직 우리 국민들이 이뤄낸 성취”라고 자평하기도 했다.

또 “평화도 경제활력도 개혁도 변화의 몸살을 겪어내야 더 나아지는 방향으로 갈 수 있다고 믿는다”며 “나라다운 나라에 우리는 아직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우리의 위상을 높이는 것은 남이 아닌 바로 우리 자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2017년 첫해는 전쟁위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고조된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해소하기 위한 대화의 문을 여는 것이 절실한 과제였다”며 “유엔은 2018년 중점과제로 한반도 비핵화를 선정했고, 유엔의 '휴전 결의안'은 평창동계올림픽을 성공적인 평화올림픽으로 치루는데 큰 힘이 됐다”고 소회했다.

이어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 이룬 결과는 세계인들에게 대화로 평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희망을 줬다”며 “지난해 유엔총회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국제적 지지를 더욱 높이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