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구 BGF리테일 대표(왼쪽)와 응우옌만민 CUVN 대표가 MFC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BGF리테일]
박재구 BGF리테일 대표(왼쪽)와 응우옌만민 CUVN 대표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BGF리테일]

[이뉴스투데이 윤현종 기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해외 신흥 시장 공략에 나섰다.

BGF리테일은 24일 서울 삼성동 BGF 본사에서 베트남 ‘CUVN’측과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계약을 체결하고 베트남 편의점 시장에 진출한다고 24일 밝혔다.

‘CUVN’은 베트남 현지 유통업체인 SNB와 기업들이 투자해 설립한 회사로 편의점 사업의 독립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설립된 CVS 전문 운영사다.

양측이 체결한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계약은 프랜차이저(Franchisor)인 BGF리테일이 브랜드·시스템·노하우를 제공하고 현지 파트너사가 투자와 운영을 담당해 프랜차이저(Franchisor)의 시스템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권리를 갖는 방식이다.

BGF리테일은 지난해 몽골에 진출할 때에도 현지 리스크 및 투자비 부담 등은 최소화하면서 지속적인 로열티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방식을 선택했다.

양사는 신규 매장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완료한 후 내년 상반기까지 1호점 오픈을 검토 중이다.

박재구 BGF리테일 사장은 “성공적인 몽골 진출을 통해 해외 사업의 노하우를 확보함과 동시에 대한민국 편의점의 우수성을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다”며 “국내 시장은 지금과 같이 내실 성장에 집중하고,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신흥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 CVS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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