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중구 소재부품 수급대응 지원센터를 방문했다.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소재·부품 수급대응 지원센터’(이하 ‘센터)를 방문,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따라 발생하는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발굴해 원스톱으로 처리해 달라.”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대한상의에 위치한 센터를 방문, 핵심 소재·부품 수급 동향 및 우리 기업의 애로 해결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직원들을 격려하며 이 같이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라 소재·부품·장비 공급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등 기업 활동의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며 “센터가 산업 현장에 대한 밀착 점검을 강화하고, 애로 발생 시 원스톱으로 신속하게 해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소재·부품·장비 관련 지원정책들이 산업현장에서 제대로 가동되는지,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도 점검해서 지속 보완할 수 있도록 센터가 대(對)기업 창구 역할도 강조했다.

지난 7월 22일부터 운영되고 있는 센터는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조치에 따른 우리 기업의 소재·부품 수급 애로를 원스톱으로 해결하기 위한 민관 합동 조직으로, 총 32개 기관에서 파견된 39명이 근무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중구 소재부품 수급대응 지원센터를 방문했다. [사진=청와대]

센터는 일본 수출규제 및 정부 지원 정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의 수급 애로를 접수해 대체 수입처 확보, 국내 생산을 위한 환경·고용 인허가 신속 처리, 금융 지원 등의 원스톱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산업계 영향이 예상되는 159개 품목의 수입·사용기업 12,479개사에 대한 실태조사를 완료했으며, 특정국가 의존도, 수급차질시 파급효과, 잠재 애로 제기기업 등을 중심으로 500여개 중점관리기업을 선정하여 1:1 밀착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기업 애로에 대해서는 9월 10일 현재까지 △5561억원(354건) 규모 금융지원 △특별연장근로인가 등을 통한 9개 기업에 대한 생산확대 지원 △3개 기업에 대한 대체 수입처 발굴 지원 등 총 375건의 애로해결을 완료했다.

센터는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에 따라 9월중 위원회가 구성되면 제도 개선이 필요한 과제는 위원회에 상정해 신속하게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 직후 동 센터를 방문하여 직원들을 격려하고, 핵심 소재ㆍ부품 수급 동향 및 애로 해결 지원 상황 등을 보고 받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