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A]
[사진=SBA]

[이뉴스투데이 김태형 기자]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장영승)가 동국대와 함께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와 사회적 기업가를 양성한다고 밝혔다.

이번 양성 활동은 ‘캠퍼스CEO 육성사업’을 통해 진행된다. ‘캠퍼스CEO 육성사업’은 대학 내 기업가 정신과 창업 열풍의 확산을 위해 SBA가 서울의 13개 대학과 협력해 서울시 ‘글로벌 TOP5 창업도시 서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SBA와 동국대는 서울시 도시재생실, 관광체육국, 도시교통실과 협력해 서울의 지역사회와 기업에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는 실전형 창업강좌를 운영할 계획이다. 동국대 캠퍼스CEO 육성사업에서는 공공부문, 사회적부문, 기업연계부문, 스타트업부문으로 나눠 실전형 창업교육이 진행된다. 

‘공공부문’에서는 서울시 도시재생실, 관광체육국, 도시교통실의 공공 데이터를 활용해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 공공 서비스를 개선하는 미션을 수행한다.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체득할 수 있는 ‘소셜벤처’ 과정에서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시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할 수 있도록 했다.

동국대의 교육과정 수료생이 창업한 사회적 기업 ‘코액터스(대표 송민표)’는 청각장애인 택시 운전기사가 운행하는 택시 서비스 ‘고요한 택시’를 운영 중이다. 

‘고요한 택시’는 지난 3월 출시 이후 하루 평균 이용객이 200명을 돌파했고, 8월에는 두바이 ‘엑스포 2020’ 기념사업의 하나인 ‘이노베이션 임팩트 그랜트 프로그램(IIGP)’에서 최고의 혁신 프로그램으로 선정돼 10만 달러의 지원금을 받는 성과를 이뤘다. 

윤성이 동국대 총장은 “캠퍼스CEO 육성사업을 통해 다양한 강좌와 실무 중심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기업가 정신을 고취시키고, 미래의 CEO가 될 대학생들의 실전 창업역량을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

김대영 동국대 창업원 원장은 “캠퍼스 내는 물론 외부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융합형 혁신인재를 집중 양성하고, 지속가능한 창업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익수 SBA 고용지원본부 본부장은 “SBA와 동국대의 캠퍼스CEO 육성사업은 공공 데이터 활용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실전형 소셜벤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며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갖춘 대학생들은 향후 소셜벤처를 통해 서울의 지역사회와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일자리 창출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