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청와대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오는 9월 2~3일로 결정되자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부분은 유감이지만 법무부장관으로서의 업무 능력과 정책능력에 대한 충분한 검증이 이뤄지길 희망한다”며 사실상 수용 의사를 밝혔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한 건물로 출근하며 입장을 발표하기 전 고개를 숙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한 건물로 출근하며 입장을 발표하기 전 고개를 숙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정례 브리핑에서 “청문회를 열어야 하는 법정 시한은 8월 30일까지였고, 확대해석해서 청문회를 마쳐야 하는 날짜는 9월 2일까지였지만 그마저도 지켜지지 않고 9월 3일까지 넘어간 부분은 깊은 유감”이라고 전했다.

이어 고 대변인은 “모두의 약속으로 규정된 것이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지켜지지 않은 부분은 바뀌어야 한다”면서도 “그럼에도 오랜 진통 끝에 인사청문회 날짜가 정해졌다”고 수용했다.

고 대변인은 “아무쪼록 인사청문회를 통해 법무부장관으로서의 업무 능력과 정책 능력에 대한 충분한 검증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전날 국회 법사위 소속 민주당 송기헌·자유한국당 김도읍·바른미래당 오신환 간사는 조 후보자 청문회를 다음달 2~3일 이틀 간 진행키로 합의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법정기한 내 청문 절차를 마쳐야한다는 원칙에 어긋난다는 이유에서 이번 합의에 문제를 제기하고 수용 여부에 대한 결정을 미뤄왔다.

그러나 민주당은 27일 합의안을 수용했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에서 “국민의 알권리와 후보자의 실체적 진실을 알릴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청문회 일정의 합의안을 대승적으로 수용한다”며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를 철저히 준수하지 못한 것은 매우 유감이지만 결정은 상임위 중심주의에 입각해 존중한다”고 전격 발표했다.

이어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한 만큼 야당은 무분별한 의혹제기를 자제하고 청문회를 통해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충분히 문제를 제기하고 후보자의 소명을 듣는 성숙한 자세로 임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특히 정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이 증인 명단에 후보자 배우자, 자녀, 모친, 동생, 동생의 전 부인 등 가족을 포함해 87명에 달하는 증인을 청문회장으로 부르겠다고 하는 것은 명백한 인권 침해"라며 "인사청문회를 정쟁의 장으로 몰고 가려는 정치 공세”라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한국기자협회와 방송기자연합회와 접촉해 추진했던 이른바 ‘국민 청문회’는 열지 않기로 한 대신 조 후보자에게 의혹 해명을 위해 언론과 대화의 자리를 가질 것을 권고했다.

이와 관련, 정 원내대변인은 "기자협회와 방송기자연합회의 의견 불일치, 또 상임위에서의 청문회 일정 확정을 이유로 국민청문회는 보류한다"며 "조 후보자는 청문회 이전이라도 국민들께서 실체적 진실을 아실 수 있도록 언론과의 대화를 최소한이라도 진행할 수 있기를 권고한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