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정부가 일본 수출규제 대응, 미세먼지·강원 산불 등 재난 피해에 따른 민생 지원에 필요한 예산을 추가적으로 확보하면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 정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5일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1조2000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기부는 우선 일본의 수출 규제 대응과 관련, 반도체·디스플레이 업종 등 피해가 우려되는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한 기술 개발 및 장비운영·시설 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중소기업 혁신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대일 무역의존도가 높은 품목을 대상으로 수입대체 등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선다.

핵심 부품 및 소재 과련 장비의 생산시설·설비 확장·구축이 필요한 기업에 대해서는 혁신성장유망자금을 융자를 통해 약 300억원 가량 지원하며, 이밖에도 기술개발사업화자금도 융자 형태로 2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 미세먼지 저감 기술개ㅔ발과 시설에 필요한 자금 등에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출연 1000억원을 지원하며, 강원지역 산불 피해 소상공인의 경영 정상화와 재기를 위해 305억원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포항지역 지진피해 소상공인과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자금지원을 비롯해 전통시장 주차장 확보 등을 위한 지원자금(608억원)도 투입할 방침이다.

한편 중기부는 이번 추경 확보를 통해 대내외 경제여건 악화 등에 선제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의 성장 동력 확충 및 해외 진출을 위한 스마트공장 보급 확대 및 고도화 사업에 561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며, 해외수출 마케팅 강화, 대·중소기업 동반 해외 진출 등에 각각 100억원, 75억원을 지원한다.

일자리 창출 지원과 관련해서는 중장년 창업자 대상 패키지 지원을 신설해 274억원을 지원하며, 시설 확충 자금 융자 확대를 위해 3000억원을 투입한다.

특히 중소벤처기업의 유니콘기업 도약을 위한 5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신설해 지원 체계 강화에 나선다.

중기부 관계자는 “이번 추경 예싼 확보로를 통해 소상공인, 중소벤처기업이 신속하게 진원받을 수 있도록 사업 집행절차를 조속히 진행시키겠다”며 “향후 추경 집행에 소홀함이 없도록 주기적으로 집행을 점검해 2개월 내 추경예산의 75% 이상, 연말까지 100% 집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