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방송통신위원회]

[이뉴스투데이 정환용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셋톱박스 초기 비밀번호 변경방법과 청구서 상세내역 확인방법을 담은 ‘우리집 유료방송 확인하기 가족캠페인’ 인포그래픽을 9일 배포했다.

그간 유료방송 가입자의 어린 자녀들이 셋톱박스 초기 비밀번호(0000 또는 1111)를 입력해 VOD, 게임 등을 결제해 부모가 모르는 요금이 청구되는 경우가 있었다. 고령자가 영업전화를 받고 무싴모 방송이나 부가상품 가입에 동의한 것이 나중에 자녀가 알게 되며 문제를 제기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방통위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SO 14개, IPTV 3개, 위성방송 1개 등 18개 유료방송 사업자 전체의 셋톱박스 초기 비밀번호 변경과 청구서 상세내역 확인 방법 등을 담은 인포그래픽을 제작했다.

셋톱박스 번호는 초기 설정된 번호나 1234 등 쉬운 번호를 피하고 주기적으로 변경해 의도치 않은 부가상품 가입을 예방할 수 있다. 매월 발송되는 청구서 내역도 자주 살펴보며 불필요한 상품에 가입돼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사진=방송통신위원회]

QR코드를 통해 유료방송사별 비밀번호 변경 유튜브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청구서 상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유료방송사별 고객센터 전화번호도 알려준다.

방통위는 앞으로도 유료방송 이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포그래픽을 지속적으로 제작·배포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