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뉴스투데이 정환용 기자] 오는 10일 잠실 롯데호텔에서 제8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이 개최된다.

기념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원, 방송통신위원회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주관한다. 이번 기념식은 정보보호 중요성을 국민에 알리고 정보보호 유공자들과 관련 종사자 1500여명이 참석해 정보보호 수준 강화를 다짐하는 자리다.

‘5G+ 초연결시대 정보보호’를 주제로 개최되는 기념식에 앞서 업계 종사자와 시민들 간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정보보호 5분 발언대’가 진행된다. 대학생, 정보보호 수요기업, 정보보호 분야 창업자 등이 각자 위치에서 바라보는 안전한 미래 사이버세상에 대해 발표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기념사와 주요인사 축사에 이어 우리나라 정보보호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정보보호 유공자 13명에 대한 정부포상이 수여된다. 박춘식 아주대 교수가 녹조근정훈장을, 조영철 파이오링크 대표, 이성권 수산아이앤티 대표가 산업포장을 각각 수상한다.

기념식 외에도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 진로상담회, 연구개발 성과물과 제품 전시회, 블록체인 컨퍼런스, 개인정보보호 교육 등 다채로운 행사도 함께 개최된다. 해외 기업, 정부기관, 국제기구 등에서 연사들이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에 참여해 5G 시대 혁신 보안기술, 정책방향, 국제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가 이뤄진다.

정보보호 전공 청소년들이 국내외 정책을 이해하고 미래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진로 설계를 돕는 진로 상담회도 진행된다. 진로상담회에서는 정보보호 전문기업에 종사하는 과장급 컨설턴트로 멘토단을 구성해 특성화고 정보보호학과, 정보보호 특성화대학, 동아리 등 예비 정보보호 인재 실질적 진로상담을 돕는다.

제품 전시회에는 보안기술 연구기관과 정보보호 전문기업이 참가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보안기술, 지능형 CCTV 솔루션 등 5G 보안 신기술과 이를 적용한 보안제품 16종이 전시된다. 전시회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국가보안기술연구소(NSR),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시큐아이, 안랩, 이글루시큐리티 등이 참가한다.

주최측은 “정보보호의 달인 7월 내내 정보보호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온 국민이 참여·공유·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SNS 이벤트를 매주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보호 기본수칙을 쉽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확인하고 경품도 수령할 수 있는 기회다. 국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사진=한국인터넷진흥원 블로그]

한편, 오는 31일까지 매주 KISA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에서 이벤트가 진행된다. ‘정보보호 릴레이 이벤트’를 검색해 매주 진행되는 OX 퀴즈, 낱말퀴즈, QR코드 접속 이벤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베스킨라빈스 쿼터 기프티콘,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 설빙 빙수 기프티콘, 강원도 켄싱턴 리조트 숙박권 등을 받을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