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도 오는 10일 대기업 총수들과 만나는 등 정부가 사상 초유의 일본발 수출규제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태세를 갖추고 있다. 다만 성급하게 대응할 경우 정치적 악수를 둘 수 있다는 우려도 공존하는 만큼 신중하게 접근할 수밖에 없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2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 간담회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상조 정책실장과 홍남기 부총리는 7일 일본 출장 일정 중인 이재용 삼성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 회장을 제외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을 만났다.

이와 관련, 김 실장은 ‘5대 그룹 총수 회동은 일정 조율 중이신 건가’란 질문에 “일정 조율 중이다. (결정되면) 나중에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김 실장은 금명간 문 대통령에게 기업의 입장과 요구사항 등을 포함한 내용을 정리해 전달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이 일본의 수출 규제로 타격이 불가피한 경제계를 직접 챙기면서도 기존의 신중모드를 탈피해 적극적인 대응태세로 전환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와 함게 오는 10일 청와대에서 대기업 총수들을 만나는 방안을 추진 중인데, 정부 차원의 기업 지원책이 공개될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전면에 나서서 우리 정부를 압박하는 만큼 일본을 향한 공식적인 메시지가 나오는 지도 관심을 모은다.

다만 청와대 내부에서는 적극적 대응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는 만큼, 강경 메시지가 아닌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로 국한시킬 가능성이 높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