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SC제일은행은 5000억원 규모의 원화 커버드본드(이중상환채권부 채권)를 발행했다고 27일 밝혔다.

만기가 5년인 이번 채권의 신용등급은 국내 신용평가회사들이 평가한 최고 등급인 AAA이고, 발행금리는 5년 만기 국고채 금리에 15bp(1bp는 0.01%)를 가산한 연 1.66%이다.

한국주택금융공사가 기초자산집합에 대한 감시인 역할을 수행한다.

커버드본드는 금융기관이 보유한 주택담보대출 채권 등 우량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만기 5년 이상의 장기채권이다.

발행기관이 파산해도 투자자에게 담보자산 우선변제권이 있어 주택저당증권이나 은행채 등 다른 채권보다 안전하다고 평가받는다.

SC제일은행이 발행한 이번 채권은 연기금, 시중은행을 포함한 다양한 기관투자자들이 인수했다.

SC제일은행은 이번에 조달한 자금을 장기·고정금리 대출에 활용할 방침이다. 시장 상황에 따라 추가로 커버드본드를 발행할 계획도 있다.

장호준 SC제일은행 리테일금융총괄본부장은 "최근 안전 자산인 커버드본드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고 금융당국에서도 커버드본드 시장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주요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설명회에서 확인된 장기 커버드본드에 대한 높은 투자 수요에 부응하도록 안정적인 투자 자산을 지속해서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