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형지엘리트]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연간 해외여행객 3000만명 시대를 앞두고 우리 청소년들도 국내 보다는 해외 여행지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5일 형지엘리트에 따르면 지난 5일부터 18일까지 다음달 여름 방학을 앞둔 전국 초.중.고생 1130명을 대상으로 ‘여가시간 활용 계획’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설문 결과 국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국내 보다는 해외로 여행을 가고 싶다고 응답한 비율이 전체 조사인원(1130명) 87%(984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여행(66%)과 휴식(30%)을 여가시간이 주어지면 가장 하고싶은 일로 손꼽았다. 그 외 대답으로는 아르바이트와 공부, 독서, 게임 등이 1% 내외로 선택을 받았다.

여행을 떠난다면 가고 싶은 여행지를 묻는 설문에는 청소년 10명 중 8명 이상이 국내 보다는 해외로 가겠다고 답했다.

여행 국가로는 유럽(39%)과 미국(25%), 일본(18%) 순으로 나타났다. 학년별 선호 여행지에서는 유럽이 중.고등학생 모두에게 1위를 차지했으나, 중학생은 2순위로 일본을 답한 반면, 고등학생은 유럽 다음으로 미국을 여행지로 선정했다.

설문에 참여한 청소년 10명 중 7명은 현재 해외여행 경험이 있으며, 첫 해외여행 당시 나이는 평균 11.7세로 조사됐다.

​첫 해외 여행지로는 일본(36%), 동남아(26%), 중국(16%) 순으로 아시아권 나라가 80%에 가까운 비중을 보였다.

국내 여행지로는 제주도(40%)가 1위를 차지한 가운데 부산(18%)과 서울(15%), 강원도(10%)가 그 뒤를 이었으며, 여수(밤바다)와 전주(한옥마을)도 5% 내외의 응답을 보였다.

같이 여행가고 싶은 멤버로는 친구(64%)가 가족(36%)보다 더 많은 선택을 받았으며, 학년별로는 중학생 60%가 친구를 선택했고 ​고등학생은 66%가 친구와 여행가는 것을 더 좋아하여 고학년일수록 또래와 여행하는 것을 더 선호했다.

형지엘리트 관계자는 “지금 청소년들은 어렸을 때부터 가족과 함께 해외여행 경험이 많고, 각종 미디어와 소셜 채널 등을 통해서 여행 정보를 스스로 쉽게 얻을 수 있어 해외여행에 대한 낯설음이 없는 세대”라며 “해외여행 목적도 또래 친구들과 추억을 만들고자 하는 이유가 큰 만큼 이제 청소년들 사이에 여행은 그들의 또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