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HNT 베스트 가이드로 선정된 신정훈 러시아 모스크바 여행 가이드. [사진=하나투어]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해외여행 3000만명 시대를 앞두고 있다. 이런 가운데 송출 1위 여행사 하나투어에서 활동하는 여행가이드는 전 세계적으로 8000명이다.

하나투어는 이달 11일 이들 중 0.1% 해당하는 단 8명을 한국으로 초청해 감사패와 금배지, 선물을 전했다. 이들은 만족도와 칭찬글 등 실제 여행객 반응에 근거해 선정한 ‘HNT 베스트 가이드’다.

이번에 6회 베스트 가이드로 뽑힌 이들은 △신정훈 가이드(러시아 모스크바 담당) △심규열 가이드(일본) △유다빈 가이드(중국 장자제) △이진엽 가이드(태국 푸켓) △강성철 가이드(필리핀 보카라이) △정용덕 가이드(뉴질랜드) △엄주용 가이드(터키) △임수훈 가이드(미국)였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가장 핫한 여행지인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활동하는 신정훈 가이드 이야기를 들어봤다.

이달 11일 개최됐던 제6회 HNT 베스트 가이드 초청행사. [사진=하나투어]

Q. 올해 ‘베스트 가이드’로 선정됐다. 소감은?

베스트가이드로 선정돼 매우 기쁘다. 이런 영광을 얻게 돼 하나투어와 러시아 바이칼 회사에 감사를 표하고 싶다. 무엇보다 중요하고 감사한 것은 저를 베스트가이드로 선정해주신 고객들이다. 이번 상은 고객들이 주신 상이라는 점에서 더욱 뜻 깊다. 고객들에게 감사를 드린다.

Q. 러시아 가이드가 된 계기가 있는지?

러시아 유학 중 아르바이트를 위해 코트라에서 주관한 기업 대상 가이드를 해본 적이 있다. 당시 고객들이 러시아에 대한 생동감 있는 정보를 들으시며 감동을 받으시는 모습에 성취감을 느꼈다. 이 경험으로 인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러시아 매력을 알리고, 또 재미있는 러시아 여행경험을 만들어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Q. 여행 중 고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고객에게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러시아가 아직 공산주의 국가인지에 대한 질문이다. 답은 당연히 '아니오'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소련을 생각하고 여행을 오신다. 그만큼 러시아가 아직 한국에 낯선 여행지라는 의미다. 제가 더 열심히 러시아를 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러시아는 굉장히 재미있는 나라다.

Q.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는지? 혹은 기억나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여행이 끝날 무렵 어떤 고객이 손편지를 써주신 적이 있다. '저는 한 번도 편지를 써 본 적이 없는데, 너무 즐거웠고 러시아가 이렇게 아름다운 나라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여행을 와서 이렇게 재미있었던 적은 처음이다. 다음에도 가이드님을 만나고 싶다' 짧은 내용이었지만, 소중한 여행 시간을 쪼개 써주신 편지라는 점에 눈물이 핑 돌 정도로 감동적이었다.

패키지로 여행을 오셨던 고객들이 나중에 자유여행으로 러시아를 재방문하셔서 연락을 주시는 경우도 있다. 아쉽게도 다른 고객들을 가이드하는 중이라 만나 뵙기 어려울 때가 많지만 체류하시는 동안 도움이 될 만한 여행팁을 드리곤 한다.

신정훈 러시아 모스크바 여행 가이드. [사진=하나투어]

Q. 가이드 역할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은?

고객 안전이다. 러시아는 크게 안전 문제가 없는 곳이지만, 횡단보도 신호를 지키는 것, 버스 이동 시 안전벨트를 매는 것 등 기본적인 것들이 고객 여행 안전과도 연결되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Q. 러시아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가장 좋아하는 곳은 어디인지?

고객들이 모스크바에서 가장 좋아하시는 곳은 붉은 광장의 바실리 성당이다. 러시아 하면 흔히 가장 먼저 떠올리는 알록달록한 건물이라 그런지 사진 촬영에도 가장 열정적인 곳이다.

Q. 모스크바를 찾는 고객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곳이 있다면?

모스크바는 러시아의 역사를 가장 많이 담고 있는 도시다. 그 중 러시아 미술과 인문학적 지식을 습득하기 가장 좋은 곳은 '테레티야코프 미술관'이다. 이곳을 추천해 드리고 싶다.

Q. 러시아 여행을 계획 중인 예비여행객에게 하고픈 말이 있다면?

러시아는 영어가 잘 통하지 않고 영어 표지판도 찾아보기 어려워 자유여행을 즐기기에 다소 까다로운 나라다. 그렇기에 패키지여행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패키지는 저와 같은 가이드가 안전을 책임진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간혹 나이가 많거나 몸이 불편하신 분들이 해외여행을 꺼리시는 경우가 있지만, 가이드로서 한 분 한 분이 만족스런 여행을 즐기실 수 있도록 돕고 싶다. 즐거운 여행으로 좋은 추억 되실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