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국민관심행사 선정 위한 국민 의견수렴 실시
상태바
방통위, 국민관심행사 선정 위한 국민 의견수렴 실시
관심 높은 국가 차원 주요행사 시청권 보장
  • 정환용 기자
  • 승인 2019.06.1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정환용 기자]

[이뉴스투데이 정환용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국민 관심이 큰 체육경기대회 및 그 밖의 주요행사(고시)’ 재검토 기한이 올해 말로 다가옴에 따라 19일부터 7월 19일까지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

국민관심행사는 국민적 관심이 매우 큰 체육경기대회와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는 국가적 차원 주요 행사를 의미한다. 보편적시청권은 국민 관심 행사에 관한 방송을 일반 국민이 시청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의견수렴은 조사 전문패널을 대상으로 하는 표본 설문조사와 방통위 홈페이지를 이용한 제도 인식조사 등 방식으로 진행된다. 인식조사는 방통위 홈페이지 팝업창에 댓글을 달거나 방통위 SNS(페이스북)에 댓글을 다는 식으로 진행된다.

방통위는 향후 국민 의견을 비롯해 방송관계자 의견, 국민관심행사 관련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민관심행사 고시 개정 여부 등을 검토한다. 중계방송권자는 국민 시청권 보장을 위해 방송수단을 일정비율 이상 확보해야 한다.

국민관심행사 종류는 가시청가구수 비율 90% 이상인 동·하계 올림픽, 성인남녀 국가대표팀이 출전하는 월드컵 경기가 있다. 비율 75% 이상은 동·하계 아시아 경기대회, 야구 WBC와 같은 국가대표팀 출전 경기, 성인남자 국가대표팀이 출전하는 축구 경기(월드컵, AFC, EAFF 등)로 구분된다.

한편, 국민관심행사 고시는 국민 관심이 큰 국가적 차원 주요 행사에 대한 보편적 시청권을 보장하기 위해 방송법 제76조 제2항에 따라 2009년 제정됐다. 지난 2016년에는 세부종목을 명확히 하기 위해 한 차례 개정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