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2018년 10월 19일 오전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잉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윤석렬 서울 중앙지검장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윤석령 후보자는 (그동안) 부정부패를 척결하는 과정에서 강직함을 보여줬다”며 “특히 서울 중앙지검장으로 재직 시절 탁월한 지도력과 개혁의지로 국정농단과 적폐 수사 성공적으로 이끌어 국민들의 두터운 신망 받아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자가 각종 남은 비리와 부정부패 뿌리를 뽑음과 동시에 조직쇄신 과제도 훌륭히 완수할 것이다”라고 기대했다.

고 대변인은 ‘기수도 많이 내려가는 등 파격인사 배경은 무엇인가’란 기자의 질문에 대해 “기수 파괴부분 대해서는 검찰 내부 있었던 관행들 있긴 하지만 청와대 언급보다는 검찰 내부에서 결정할 사안이다”라며 “윤 후보자 인선배경은 브리핑에서 말했듯 앞으로의 검찰 개혁 조직쇄신과제 그간 보여준 부패비리척결에 대한 수사의지 등 반영된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고 대변인은 검찰 개혁 조직쇄신과제 중 하나인 검경조정권 관련해선 “앞으로 어떤 의지 갖고 검찰조직을 이끌지에 대한 부분은 후보자가 직접 밝힐 것”이라며 “국민이 열망하는 검찰 개혁에 대한 기대에 부응하고 조직쇄신 등에 대해서도 계속 고민할 것”이라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