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윤현종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채권 이자수익과 더불어 주식 페어트레이딩 전략을 병행하는 ‘미래에셋스마트알파펀드’가 설정액 2000억원을 넘어섰다고 12일 밝혔다.

해당 펀드는 지역금융기관들도 가입할 수 있어 시장 변동성에도 안정적 수익과 함께 초과수익을 원하는 투자 수요를 흡수하고 있다는 평가다.

지난 11월말 설정 이후 꾸준히 자금이 들어왔던 이 펀드는 채권전략에 70~80%를, 주식전략에 20~30%를 투자하고 있다.

편입 채권은 만기 1년 수준의 국채, 통안채를 비롯한 단기채권에 투자해 이자수익을 추구한다. 또 채권형 ETF, 정기예금 등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채권형 투자자산도 활용한다. 

주식 투자는 페어트레이딩 전략을 사용한다. 일반적인 롱숏 전략과 달리 검증된 페어(2개 종목) 간 차익거래로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기업 합병·분할·유상증자 등 이벤트 발생 시 주식 교환비율, 증자가격, 공개 매수가격 등에 기초해 이벤트 페어트레이딩을 실시하고 공모주, 블록딜에도 참여하게 된다.

현재 설정액이 2200억원을 기록 중인 이 펀드는 지난해 11월 21일 설정 이후 11일 이날까지 1.80% 수익률로 연환산으로는 3.30% 수준을 보이고 있다. 특히 5월 한 달 간 코스피 지수가 8.01%포인트 하락한 구간에서도 0.13%포인트 수익을 내며 시장 변동성에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한편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달 미래에셋스마트알파펀드 전략을 기본으로 기대수익을 높인 미래에셋스마트알파플러스펀드를 출시한 바 있다. 이 펀드는 국내 상장 부동산 및 인프라펀드, 리츠에 투자하는 대체투자 전략 및 ELB·DLB를 복제하는 구조화상품 전략을 비롯해 국내 헤지펀드에 재간접 투자하는 등 추가수익을 확보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