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산성본부, 균형발전위원회, 혁시성장협의회, 한국디지털정책학회가 공동주최한 '균형발전을 위한 산학협력 혁신방안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사진=한국생산성본부]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한국생산성본부(KPC)가 ‘지역대학과 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산학협력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KPC에 따르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이번 포럼은 지역혁신성장과 균형발전을 위해 대학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지역대학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는 송병선 한국기업데이터 대표의 개회사에 이어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 축사 및 기조발제, 패널토론, 종합토론 순으로 이어졌다.

기조발제에 나선 김영미 상명대학교 교수는 '혁신성장의 돌파구-균형발전을 위한 산학협력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영미 교수는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지역 인구가 감소하면서 지방대학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김 교수는 대학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기반 성장의 기준점이 돼야 하는데, 현재 대학들은 교육부와 국가의 여러 국책사업으로 연명하는 정도에 지나지 않고 있다"고 진단하고 지자체와 대학와 상생 모델, 지역의 특수성과 연계한 지역대학의 특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영미 교수는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의 산학협력 혁신을 위해 대학의 변화와 기업의 참여를 주문하면서 △대학과 기업의 협력 관계 강화 △기업과의 주기적 소통 및 공동목표 합의, △지역 특성을 반영한 차별적 산학협력 모델 구축 등의 혁신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지방정부의 구심점 역할과 지원을 강조했다.

패널토론에는 노규성 한국생산성본부 회장을 죄장으로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 박진영 균형발전위원회 정책소통국 국장, 김현성 한서대학교 산학부총장, 최수만 대전테크노파크 원장, 최태진 한국연구재단 산학협력실 실장, 김란숙 연세대학교 교수 등이 참여했다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지역별로 혁신도시에 공공기관이 이전한 것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출연연구소는 각각 다른 성격으로 대덕특구에 모여 있는데, 각각의 특성에 맞는 지역으로 이전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박진영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장은 "첨단기술이나 원천기술을 연구할 수 있는 석박사 인력이 대학에 없는데 현재 비수도권 지역대학이 산학연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가에 대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규성 KPC 회장은 "지역대학과 중소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지역발전과 창업 혁신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산학협력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산학협력 활성화 방안이 지역 특화산업을 정해서 규제를 완화하는 것, 혁신도시의 역할을 높이는 것, 지역대학 중심의 특화의 3가지로 크게 요약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