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청와대와 자유한국당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의 형식을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어지면서 국회 정상화가 불투명해진 가운데, 추가경정예산(추경)을 비롯해 대북 식량지원, 국세청장 등 인사청문회 등에 빨깐불이 켜졌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 5월 31일 한국당에 여야 5당이 참여하는 ‘여야 상설협의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과 황교안 대표가 만나는 ‘일대 일’ 회동을 제안했다. 시한은 문재인 대통령의 유럽 3개국 순방 전인 7일 오후다.

그러나 한국당은 청와대의 제안을 사실상 거절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황교안 대표의 ‘일대 일’ 회동엔 동의하면서도 여야 5당 대표가 만나는 여야정 상설협의체의 형식을 받아들이기 힘들어서다.

텅빈 국회 본회의장. [연합뉴스]

일단 청와대는 여야정 상설협의체는 ‘국회 협치의 축적물’로 여야 5당 대표가 참여하는 ‘5+1’ 회동은 수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한국당은 원내교섭단체인 여야 3당 대표가 참여하는 ‘3+1’ 회동을 고집하고 있다.

강기정 정무수석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를 비롯한 각 당 관계자들과 대통령 해외 순방 전 5당 당대표 성사와 국회 개원에 대한 필요성을 설명하고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확인됐다.

강 수석은 “추경의 필요성, 대북 식량지원의 현실성, 아프리카 돼지열병 심각성, 헝가리 침몰 여객선 구조 시급성, 국세청장 인사청문회 등을 풀어가기 위해 국회가 빨리 문을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손 대표는 황교안 대표가 불참할 경우 여야정 상설협의체의 의미는 반감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수단과 방법을 통해 황 대표도 같이 보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도 원내교섭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4당 대표만 만나는 건 협상 자체에 지장을 줄 수 있으니 지켜보는 게 좋겠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와대 측은 시급한 현안과 촉박한 일정을 고려한 한국당과 황교안 대표의 ‘통 큰 결단’을 제안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강기정 수석의 제안에 대해 지난 일요일(2일) 한국당의 거절 답변을 받았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시의성이 생명인 6700억원에 달하는 추경이 오늘로 41일째 국회에 계류돼 있다”며 “국회가 지금 시작되더라도 예결위 구성, 소위 구성, 예산심의 시작, 본격 심사 등 최소 2주 이상이 걸린다”며 다급함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청와대의 ‘5+1’ 회동 제안을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만약 한국당이 3당 원내교섭단체 대표가 참여하는 회동을 고집한다면 협상의 여지는 완전히 없는 건가’란 기자의 질문에는 “국회 협치의 축적물이라 할 수 있는 국정 상설협의체에 여야 5당 대표 참여는 바뀔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5당 당대표 회동과 일대 일 회동은 여전히 유효하다”며 황교안 대표의 통 큰 결단을 거듭 촉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