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평일 오후 7시 강남 타이거슈가 매장 앞에는 20~30명에 달하는 긴 줄이 늘어서 있다. 줄을 서 있는 인파는 책을 들고 있는 학생, 서류 가방을 들고 온 회사원, 캐리어를 밀고 온 여행객 등 다양하다. 30분가량 기다려 음료를 받아 나오니, 줄이 처음보다 더 길어져 있다.
4일 카페업계에 따르면 2017년부터 대만에서 유행한 흑당버블티가 국내서도 인기다. 지난해부터 타이거슈가, 더앨리, 쩐주단 등 대만 프랜차이즈가 국내에도 진출했다.
흑당은 브라운슈가 및 블랙슈가로도 불린다. 흑당버블티는 대만 전통 음료인 버블티에, 흑설탕으로 만든 뜨끈한 시럽 흑당을 넣는다.
회사원 김민경(28세‧여)씨는 “1일 1음료를 할 정도로 타이거슈가 마니아”라며 “먹으면 대만 여행 생각도 나고, 스트레스 쌓일 때 쫀득쫀득하고 달콤한 흑당펄을 씹으면 기분이 좋아진다”고 말했다.
최근 대만 흑당버블티 인기에 다양한 카페프랜차이즈에서도 신메뉴 출시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공차 ‘브라운 슈가 쥬얼리 밀크티’와 ‘브라운 슈가 치즈폼 스무디’는 3일 기준 약 150만잔 판매 됐다. 브라운슈가는 3월 5일 8개 매장 한정 판매 당시, 하루 최대 500잔 이상 판매되며 폭발적인 관심을 받은 바 있다.
공차 관계자는 “브라운 슈가 신제품은 높은 고객 관심으로 한정판매하다 전국판매가 결정됐다”며 “아직 정식음료로 채택되지 않았으나 고객 호응이 좋아 (정식메뉴 등록)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드롭탑은 ‘블랙슈가 카페라떼’, ‘블랙슈가 얼그레이 밀크티’, ‘블랙슈가 밀크’를 지난달 5일 출시했다. 3종 모두 아이스 메뉴로 출시돼 5월 일평균 판매량이 전월 대비 60% 신장했다. 특히 지난달 11일 진행된 11번가 ‘십일절’ 프로모션에서는, 당일 판매 수량이던 7500잔이 전량 매진됐다.
드롭탑 관계자는 “소비자 입맛에 발맞추기 위해 올 여름 트렌드인 흑당펄을 이용해 여름 겨냥 신메뉴를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흑당펄을 활용한 빙수 또한 4월 대비 5월 일평균 판매량이 50% 증가하며 고객 관심이 뜨겁다”고 밝혔다.
셀렉토커피는 4월 5일 오키나와 흑당을 내세운 버블티 4종을 출시했다. 다른 카페 프랜차이즈가 흑당 밀크티를 주력으로 한 것과 달리 셀렉토커피는 ‘오키흑당 밀크티’, ‘오키흑당 녹차라떼’, ‘오키흑당 카페라떼’, ‘오키흑당 딸기 밀크티’ 등 오리지널 메뉴부터 시작해 녹차‧커피‧딸기 등으로 개성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신메뉴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인기를 끌며 한달여 만에 7만잔을 돌파했다.
셀렉토커피 관계자는 “올봄 흑당 버블티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셀렉토커피는 오키나와 흑당으로 차별화 해 인기를 얻었다”며 “앞으로도 신메뉴를 개발해 업계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흑당버블티 인기에 건강 염려론도 슬그머니 고개를 든다. 해당 음료의 공개된 열랑은 밥 한공기 수준인 210g당 약 300kcal로, 식약처 기준 성인 가공식품 당 섭취량 50g의 4배에 이르는 양이다. 이 때문에 ‘당 섭취가 지나치다’는 전문가 의견도 적지 않다. 흑당버블티에 포함된 미네랄‧비타민‧섬유질 등이 적다는 점 또한 전문가 지적 중 하나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해외여행을 다녀온 고객을 중심으로 흑당버블티 인기가 높다”며 “흑당버블티가 찬 음료 기준으로 만들어지는 만큼 한참 더워지는 7~8월까지 한동안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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