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신약개발 연구촉진 및 바이오경제 혁신을 위한 국회토론회’가 열린 가운데 토론회에 나선 패널들이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사진=고선호 기자]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국내 바이오산업 전문가들이 미래의 대한민국의 기간산업으로 바이오헬스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전략적 집중투자와 산업 환경 조성 등 국가적 육성전략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와 함께 ‘인보사 사태’ 등 최근 바이오사업계에서 발생하고 있는 잇단 폐단들을 예방·감시할 수 있는 관리체계를 마련해야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상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과학기술특별위원장 겸 정보통신특별위원장)은 30일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신약개발 연구촉진 및 바이오경제 혁신을 위한 국회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4차 산업혁명과 바이오헬스 신산업 시대에 신약개발 연구촉진 및 바이오경제 혁신을 위한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 및 법률의 바람직한 개혁 방향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이상민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바이오헬스는 2022년까지 세계시장 규모가 10조 달러에 이르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주요 미래 산업 성장 동력이지만, 우리나라는 아직까지는 선도하지 못하는 단계”라며 “해외 주요국들은 자국의 강점을 살린 바이오산업 육성전략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 실태에 맞는 새로운 바이오육성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토론회 참석자들이 행사 개최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고선호 기자]

이날 발표자로 나선 이상호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바이오PD는 “신약개발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제약업계의 생존이 복제약(제너릭) 중심의 산업 구조에서 혁신신약 중심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민·관 협조체계 구축을 통한 장기적 관점에서의 혁신신약개발과 중기적 관점의 개량의약제품개발의 차별화 전략 등 중장기적 마스터 플랜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바이오경제 혁신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발제에 나선 오두병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연구전략본부장은 “지속적인 기술혁신과 산업발전을 위해서는 관련 제도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글로벌 수준의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지역별 강점분야 특화 및 혁신 주체간 협업이 강화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 제도 변화가 수반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들의 선례를 바탕으로 바이오헬스산업을 국가 기간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여재천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사무국장은 “우리나라의 신약개발 시장은 세계적인 다국적바이오제약회사와는 비교도 안 되는 규모와 수준에 머물러 있다”며 “정부부처 네트워크 구축을 시작으로 기간산업으로서 바이오헬스산업의 육성과 신약개발 지원에 집중한다면 바이오산업의 산업경제적인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도 “각 부처별 중점 추진전략과 지원내용을 통합해 바이오헬스 산업 지원을 위한 총괄적인 로드맵이 마련돼야 한다”며 “빅데이터 구축과 정보보호, 규제 정비 등에 대한 정비를 비롯한 바이오산업의 육성을 위한 환경 조성에 나서야 할 때”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