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노조가 28일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을 점거해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하루 앞으로 다가온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 임시 주주총회를 물리적으로 마비시키려는 불법행위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지만 노조 지휘부는 들은채 만채다.

30일 임시주총 장소인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을 4일째 점거 중인 현대중공업 노조를 위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뛰어들었다. 그간의 투쟁이 현대중공업 소속 기업별 노조 중심이었다면 외부세력의 힘까지 더해진 것이다.

민노총은 지난 29일 16개 지역본부장 명의로 공동성명서를 내고 “현대중공업 법인분할과 대우조선 매각 정지를 위한 ‘영남권 노동자대회’에 전국적 연대를 호소한다”며 울산집결에 나섰다. 동시에 이날 오후 5시 현대중공업 조선소 정문 앞에서 1박 2일 투쟁에 돌입하며, 28일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간 현대중공업 노조와 합류할 예정이다.  

여기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철호 울산시장과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까지 현대중공업 본사의 울산 존치를 요구하며 이날 삭발을 감행하면서 ‘폭풍전야’를 앞둔 극한의 대치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현대자동차 지부도 앞서 29일 “현대차와 현대중공업은 30년 연대투쟁의 피로 맺어진 형제 노조”라며 “적극 연대투쟁에 나서 물적 분할을 막는 데 힘을 보탤 것”이라면서 조합원들이 속속 울산으로 모이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도 합세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 분할이 완성되면 대우조선은 현대중공업의 하청으로 전락될 것”이라며 동반 총파업 계획을 세웠다. 기업별-산별 노조 형태 가릴 것 없이 민노총의 가용한 투쟁자원이 모두 모여 현대중공업을 포위하는 모양새다.

민노총의 본부격인 전국금속노조는 ‘재벌에 맞서는 투쟁’으로 규정하며 “모든 자원을 동원해 현대중공업 지부 투쟁에 참여한다. 해결 방법은 현대중공업 스스로 법인 분할을 철회하는 것 뿐”이라며 “한번 붙어보자”며 위협하고 있다.

한편 민주노총 조합원 수는 2016년 12월 73만4369명에 불과했지만 2018년 4월 81만816명, 지난해 말에는 95만명으로 급격하게 늘어나는 추세다. 정부가 국회로 공을 떠넘긴 국제노동기구(ILO) 핵심 협약을 비준하게 되면 이 수치는 더욱 빠르게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