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19 을지태극연습 훈련'관련 최초보고를 받은 후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현 경제 상황을 반등시키기 위해서는 기업투자를 살려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일이 급선무다" 며 "제3단계 기업투자 프로젝트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 간담회에서 다음달 하순 발표 예정인 '하반기 경제정책방향'(하경정)에 이같은 내용을 담겠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에게 하경정 마련계획과 방향을 보고했다면서 "대통령께서 강조하신 것처럼 현 경제 상황을 반등시키기 위해서는 기업투자를 살려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일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따라서 민간투자를 가로막는 각종 규제와 애로를 적극적으로 해소하는 '제3단계 기업투자 프로젝트'를 발굴해 하경방에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서비스산업 혁신전략'과 '제조업 비전 및 전략'도 하경방에 담겠다고 덧붙였다.

경제 부처 장관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 투자·수출·소비 등 경기 보강과 산업 전반의 혁신 확산 ▲ 사회안전망 강화 등 민생여건 개선 노력 ▲ 우리 경제의 구조적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등을 놓고 토론했다.

홍 부총리는 국회에서 한 달 넘게 계류 중인 6조7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통과를 다시 한번 촉구했다.

그는 "최근 미중 무역갈등 확대 및 장기화 가능성 등 경기 하방 리스크가 커지고 경제 심리도 다시 위축될 수 있는 상황에서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추경안이 하루빨리 통과되는 일"이라며 "국회에서 추경심의가 착수될 수 있도록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추경 사업 모두가 일분일초가 아쉬운 사업들이다" 면서 "관계 장관께서도 추경 준비 상황을 최우선적으로 점검하고 국회 심의에 대비해 추경 확정 때 정부의 신속한 집행 계획 등에 대해서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