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J프레시웨이]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쌀 소비 저하에 따른 농가에 활력을 불어넣으려 CJ프레시웨이가 나섰다.

CJ프레시웨이는 올해 쌀 계약재배로 농가 수매 물량이 약 4만5000여톤이라고 14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연간 쌀 소비량(61kg) 기준 제주도민이 1년 넘게 소비할 수 있는 양이다.

2015년 쌀 계약재배를 시작한지 4년 만에 면적은 약 23배, 참여농가는 약 9배가 늘었으며, 지역도 전남 익산, 충남 아산 등 기존 5곳에서 전북 고창, 충남 홍성, 공주 등 15곳으로 확대했다.

계약재배로 농가는 판로 걱정 없이 안정적인 소득을 기대할 수 있고, 기업은 양질 원물을 확보해 상품경쟁력과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또 CJ프레시웨이는 실질적인 농가 소득 증진으로 업계 최초 ‘초과이익공유제’를 실시해 눈길을 끈다. 초과이익공유제는 계약재배하기로 한 농지에서 쌀 수확량이, 기준보다 생산량이 증대된 만큼 CJ프레시웨이가 추가 수매로 농가에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매년 일반농가에 비해 계약재배 농가에 돌아가는 소득이 높다.

CJ프레시웨이 농산팀 관계자는 “계약재배를 통해 농민들이 판로 걱정 없이 농사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 설 것이며, 단순한 수매에 그치지 않고 계약재배 농가에 실질적 소득증진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표준화된 재배농법 기술을 지속적으로 보급해 생산량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