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일 피지 난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이 1%대에 그칠 것이라는 일각의 비관적 전망과 관련, "2분기 경제 지표가 나오면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최근 급등한 원/달러 환율과 관련해서는 달러화 강세 기조와 계절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며 한국경제의 기초여건(펀더멘털)은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1일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및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3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가 열리는 피지 난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처럼 말했다.

이 총재는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을 1%대 후반으로까지 하향 조정한 민간의 경제전망이 나온 것에 대해 "1분기 마이너스(-0.3%) 성장률 발표가 나온 이후 몇몇 기관이 전망치를 크게 낮춘 것으로 안다"며 "1.8% 성장 전망은 그야말로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한 것으로,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범위에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노무라금융투자가 지난달 26일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4%에서 1.8%로 낮추는 등 1분기 마이너스 성장률 발표 직후 일부 기관이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 바 있다.

이 총재는 채권시장에서 최근 장단기 금리가 역전된 것과 관련해서도 "시장이 앞서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진단했다.

채권시장에서 3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지난달 30일 연 1.699%를 나타냈다. 기준금리(연 1.75%)보다 낮은 수준이다. 3년 만기 국고채 금리와 기준금리 간 역전 현상은 금리 인하의 전조로 여겨진다.

이 총재는 "경기와 물가에 대한 전망, 금융안정 상황을 감안할 때 현재로서는 기준금리를 내리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해 '금리 동결 기조'를 유지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1분기에 이례적인 요인도 있어 2분기에는 (경기가) 나아질 것"이라며 "1분기에 너무 경도되지 않고 2분기 (지표를) 보면 지금과는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원/달러 환율 상승에 대해서는 "4월 들어 달러화 강세를 비롯해 외국인 투자자의 배당금 송금 등 계절적 요인이 있었다"고 배경을 분석했다.

다만 이 총재는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 외화 차입 가산금리 등 외환건전성 지표를 보면 상당히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한국경제 기초여건에 대한 (해외의) 우려는 현재로선 감지할 수 없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