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김학수 금융결제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허인 KB국민은행장이 '손으로 출금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이뉴스투데이 윤현종 기자] KB국민은행은 12일 손바닥 정맥 인증으로 영업점 창구에서 예금을 지급하는 ‘손으로 출금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국민은행은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출시 기념식을 가지면서 최종구 금융위원장, 김학수 금융결제원장,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허인 국민은행장 및 유관부서 임직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손으로 출금 서비스’는 단 한 번의 손바닥 정맥 인증으로 통장·인간·비밀번호 없이 예금 지급이 가능한 신개념 창구 출금 서비스다. 은행이 개인의 손바닥 정맥 정보를 수집해 암호화하고 이 정보는 금융결제원과 일정 비율로 분산해 보관하는 개념이다.

본인인증 시 두 기관의 보관 정보를 결합해 일치 여부를 식별한 후 등록이 완료되면 그 이후에는 거래금액이나 횟수에 제한 없이 출금할 수 있다.

국민은행은 통장 기반의 거래 관행을 ro고 새로운 개념의 창구지급 프로세스를 도입한 것으로 특허 신청도 진행 중이다. 또 통장 분실 등 관련 제신고 업무 감축 및 신분증·인감 등 일치 여부 확인에 따르는 시간도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업무 효율성이 크게 기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비밀번호 분실 우려가 높은 고령층 고객에게는 창구 거래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국민은행은 50개 점포에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후 하반기에 전국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본 서비스 도입을 위해 금융위원회 등 감독당국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12월 금융위원회로부터 영업점 창구에서 바이오 인증만으로 출금이 가능하도록 관련 유권해석을 취득한 바 있다. 올해 1월에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최초로 예금거래기본약관 개정 승인을 받아 바이오 인증을 이용한 창구 출금 근기를 마련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이번 사업이 금융당국의 적극적 개선의지, 금융결제원의 고객정보 분산 보관 신기술 및 금융회사의 도전적 혁신, 이 3자가 힘을 모아낸 결실”이라며 “앞으로 금융회사가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허인 KB국민은행장도 “디지털 금융 강화를 통해 어떤 순간 어느 장소에서나 고객이 원한다면 KB국민은행과 연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금융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을 통해 사람 냄새 나는 고객중심경영을 실천하는 은행이 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