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일 오후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사무소에 마련된 산불 상황실을 방문해 관계자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 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정부는 지난 4일 강원도 고성, 강릉 옥계, 인제에서 연쇄적으로 발생한 초대형 산불이 정부차원의 총력 대응으로 조기 진화되면서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7일 평가했다.

정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새벽 0시 25분과 오전 11시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상황판단회의를 열고 조기진화와 가용자원 모두를 동원한 총력 대응을 긴급 지시했다.

앞서 소방청은 4일 오후 9시 44분 소방청 개청 이후 바뀐 화재 대응체계에 따라 최고 수위 우선대응 지침을 적용해, 화재비상 최고단계인 대응 3단계를 발령하고 전국에 있는 가용 소방력 총동원 명령을 내렸다.

이에 따라 전국 각지에서 소방차 872대, 소방관 3251명이 강원도로 집결했고, 군 헬기 23대를 비롯해 110여대의 헬기도 동원되었다. 이는 단일 화재 역사상 가장 많은 소방차가 출동한 사례로 기록됐다.

이와 관련, 정부 관계자는 “이번 강원 산불에는 시스템과 매뉴얼에 입각한 정부의 체계적 대응이 이뤄졌다”고 전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 상황판단회의(4일 오후 8시 30분, 11시 30분), 중앙재난안전대책 본부 가동(5일 0시), 중대본부장 현장브리핑(5일 새벽 3시), 국가재난사태 선포(일5 오전 9시), 중앙수습지원단 운영(5일 오후 5시), 5개 시군 특별재난지역 선포(6일 12시 33)까지 모든 상황에 대해 시스템과 매뉴얼에 입각해 체계적으로 대응했다.

소방당국의 대응도 체계적이었다.

소방당국에 산불 신고가 접수된 후 화재비상 단계는 2시간 여 만에 최고단계인 3단계가 발령됐고, 전국 단위 통합 지휘와 작전 명령이 가능한 지휘작전실도 즉시 가동됐다.

소방청, 산림청, 행안부, 국방부, 강원도 등 화재 진압을 위해 일선에서 노력했던 부처와 지자체뿐 아니라 정부 모든 부처들의 적극적·능동적 대응을 통해 피해 최소화와 빠른 복구를 위한 조치를 취했다.

보건복지부는 이재민 구호소에 긴급복지지원 상담소를 설치하고 대한약사회의 이동식 약국을 운영했다.

교육부는 강원지역 52개 학교에 휴교령을 내리고 198명의 국민이 대피할 수 있도록 대피소(고성 천진초, 아야진초 등)를 마련했다.

기재부와 국토부 또한 공공기관 연수시설에 이재민들이 임시로 이주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과기정통부도 통신·방송 비상대책상황실을 가동하고, 중기부, 산업부, 문체부 등 각 부처도 비상대책상황실을 가동하는 등 적극 대응했다.

이번 강원 산불이 더 이상 큰 피해 없이 진화될 수 있었던 것은 정부의 즉각적 총력 대응, 시스템과 매뉴얼에 입각한 체계적 대응, 정부 모든 부처들의 적극적·능동적 대응에 따른 결과로 평가된다.

정부 관계자는 “이재민 지원과 시설 복구, 산불 방지 등에 이러한 원칙이 계속 적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