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가 21일 발표한 ‘2018 창업벤처 정책 인식 실태 조사’ 결과, 창업 관련 정부 정책이 안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국민 3명 중 절반 이상이 창업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해 국민 3000명과 창업·벤처기업, 엔젤투자자, 벤처캐피탈, 엑셀러레이터 등 관련 전문가 193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 창업벤처 정책 인식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58.1%가 ‘창업에 관심 있다’고 응답했다. 기존 창업자를 포함해 창업 의사를 밝힌 수치는 65.7%로 집계됐다.

해당 조사는 중기부가 매년 국민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창업의향, 창업인식의 일환으로 실시된 것으로, 정책 및 평가에 대한 지표로 활용된다.

정부의 창업지원에 대한 인지도도 높았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현재 정부의 창업 지원 사업의 정착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81.1%는 ‘알고 있다' 또는 ‘들어본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지원규모와 관련해서는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고 답한 비율이 91.2%에 달했다.

창업 환경에 대한 긍정적 인식도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를 시작한 지난 2016년과 비교했을 때 창업환경 개선정도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49.1%가 ‘개선됐다’고 답했다.

이는 ‘변화없다’(28.4%), ‘악화됐다’(9.7%) 등 부정적인 응답과 비교해서 높은 수치다.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국민 67.5%가 ‘정부정책 추진에 따라 창업생태계가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보는 등 긍정적인 전망이 이어졌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이뤄진 정책인식 부문에서는 현재 활동 중인 창업벤처기업 대표, 엔젤투자자·VC 등의 투자자, 대학 및 협회 지원기관 담당자 등이 참여했다.

정책인지도는 100점 만점에 67.2점으로, 지난해 67.0점과 거의 비슷하게 수준으로 나타났다.

정책만족도는 71.8점으로 지난해(70.6점) 대비 소폭 상승했으며, 현 정부에 대한 평가는 68.2점에 그쳤다.

반면 향후 정부에 대한 기대는 79.4점으로 정부 역할 확대에 대한 기대 및 그에 상응하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반증했다.

‘4차 산업혁명 대응 수준’에 대해 전문가들은 59.1점이라는 낮은 평가를 내렸다.

특히 중앙 및 지자체의 지원정책에 대한 평가는 55.2점으로 전체 지표 중 가장 낮게 평가를 받았다.

이와 관련, 권대수 중기부 창업진흥정책관은 “창업생태계에 대한 민간의 평가와 전망이 매년 조금씩 개선되는 추세”라며 “미흡한 부분이 개선될 수 있도록 향후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