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국내에 철도종합시험선로가 구축됨에 따라 철도기술개발 촉진은 물론 기술경쟁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발자는 원하는 시간에 신속히 기술을 검증할 수 있고, 철도운영기관은 검증된 기술을 도입해 철도사고 등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 15일 오송 철도시설기지에서 철도종합시험선로의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준공식에는 국토교통부 황성규 철도국장을 비롯해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국내 유관기관과 Attila Kiss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사무총장, 미국‧중국‧러시아 철도연구원 등 국내외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그동안 프랑스‧독일‧미국 등 해외 철도선진국은 시험용 철도선로를 구축‧운영해 개발품에 대한 성능시험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실시 할 수 있도록 지원해온 반면 우리나라는 KTX‧전동차 등이 운행하고 있는 영업선로에서 성능시험을 실시해 사고 위험과 시험시간 확보가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4년부터 철도종합시험선로 구축사업에 착수하고 2018년까지 총 2399억원을 투입해 충북 청원군~세종시 전동면 일대에 13km 연장의 시험용 선로를 구축했다.

고속‧일반철도 차량용 교류전력(AC)과 도시철도 전동차용 직류전력(DC) 모두 공급이 가능한 데다가 각종 철도신호‧통신장치를 설치해 KTX‧전동차 등 다양한 철도차량 주행이 가능하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준공식을 시작으로 철도종합시험선로가 철도의 안전 확보와 철도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호주 현지에서 실시하기로 했던 호주 수출용 전동차량에 대한 주행시험은 국내 종합시험선로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시험 시간도 단축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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