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전 여자컬링 국가대표 '팀 킴'이 기자회견을 열어 호소문과 각종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병윤 기자] 평창올림픽 전 여자컬링 국가대표 ‘팀 킴’ 상금을 횡령한 김경두 일가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이밖에 의성컬링센터 사유화 및 조세 포탈 정황도 적발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1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경상북도·대한체육회와 합동으로 실시한 ‘평창동계올림픽 여자컬링 국가대표선수 호소문 계기 특정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합동감사반은 지난해 11월 팀 킴이 기자회견에서 호소문 발표에서 제기한 인권 침해 내용이 대부분 사실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당시 팀 킴은 김경두 전 대한컬링경기연맹 회장 직무대행, 그의 딸인 김민정 전 경북체육회 여자컬링 감독, 사위 장반석 전 경북체육회 믹스더블 감독이 자신들에게 부당한 대우를 했다고 호소문을 발표한 바 있다.

김경두 일가 의혹이 불거지자 문체부는 이후 지난해 11월 19일부터 12월 21일까지 약 5주간 합동 감사를 펼친 끝에 이날 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여기에 지도자들이 선수들에게 욕설과 폭언, 인격 모독을 하고 사생활을 통제하는 등 행위도 사실인 것으로 밝혀졌다.

팀 킴이 상금을 제대로 정산받지 못했다는 주장 또한 사실로 드러났다. 감사반은 지도자들이 총 9386만8000원을 선수들에게 지급하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

이 가운데 지도자 가족은 선수들 상금을 축소 입금하는 등 총 3080만원을 횡령한 정황도 파악했다. 또 김 일가는 해외 전지훈련비·국내 숙박비 등을 이중 지급받는 등 국고보조금·경상북도보조금 등 약 1900만원 보조금을 부적정하게 집행·정산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감사반은 지도자 가족이 친인척을 부당하게 채용하거나 의성컬링센터를 사유화하는 등 경북체육회 컬링팀 자체를 사유화했다고 결론 내렸다. 사유화로 김 전 직무대행이 부당하게 사용한 금액은 2014년부터 5년간 약 5억900만원에 이른다.

또 약 4억원 컬링장 매출을 과소 신고하거나 컬링장 사용료 약 11억2870만원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는 등 조세 포탈 정황도 적발됐다.

감사반은 경찰에 지도자 가족 3명에 대한 업무상 횡령 수사 의뢰를 하기로 했다. 이어 국세청에 조세 포탈 내용도 통보할 계획이다. 이밖에 대한컬링경기연맹, 의성군에 기관 경고·주의를 내리는 등 총 62건 감사처분도 요구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